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명절 열차표 예매의 모든것을 알려주마 본문

♥ ♥

명절 열차표 예매의 모든것을 알려주마

유쾌한 인문학 2010. 8. 15. 23:52
반응형


명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는 18일 아침 6시에 경부선 예매가 시작되고 19일 아침 6시에는 전라선 예매가 시작됩니다.  이쯤되면 인제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전쟁이 하나 발생합니다.  이른바 귀경 열차표 선점 전쟁이죠.  교통편이야 기차도 있고 고속버스도 있고 자가운전도 있겠지만 누가 뭐라고 해도 가장 편하고 좋은건 기차입니다.  기차가 닿지 않는 곳에 사시는 분들이야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그외분들은 대부분 기차에 목숨을 걸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명절 열차표예매라는게 정말 어렵습니다.  보통 테크닉으론 얻어내는게 힘들죠.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예매, 대행창구 예매, 역 예매.  그외 암표를 사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런 짓은 하면 안되겠죠?  명절표예매에 있어 가장 어려운 사람들은 사는곳이 극과 극인 사람들입니다.  예를들어 서울 부산 표를 예매할려고 한다 했을때 생각해보죠.  누군가 서울 대전, 서울 대구, 서울 밀양 표를 끊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서울 부산은 안되는거에요.  서울 부산은 따로 표를 배정할까요?  그런것도 아니에요.  결국 서울 부산, 서울 광주 이런분들이 제일 불리한거죠. 


인터넷 예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터넷 예매는 코레일 회원만 가능하고 열차표의 60퍼센트가 배정됩니다.  인터넷 예매는 정확히 아침 6시부터 시작됩니다.  6시에서 8시까지라고 하지만 사실상 시작과 동시에 10분만에 가장 좋은 황금시간대 오후4시에서 6시 경은 다 나가버립니다.  그리고 남은 5분간 오후 12시에서 오후 6시까지의 모든 표가 나가버립니다.  즉 15분안에 반드시 선점을 해야 한다는거죠.  제가 오늘 예매를 하다가 뭐가 잘못되었는지 같은 시간 같은 표를 두개나 뽑아버렸는데 그 순간이 10초정도 됩니다.  그 10초정도 사이에 먼저 예매된건 5호차이고 뒤에 예매된건 13호차가 나와있더군요.  10초만에 저만큼 나가버린거죠. 

일단 시작하기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은 당일날 모든 열차 시간표를 뽑아놔야 합니다.  일단 예매가 시작되면 코레일 홈피에서는 시간표를 볼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막상 예매를 해보면 딱 원하는시간 안됩니다.  그럼 바로 수정해서 다시 시도해야 하는데 시간표를 모르면 할 수가 없죠. 


예매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중요한건 무조건 왼편의 열차정보에서 복편에 클릭을 하여 왕복표를 동시에 도전해야 한다는겁니다.  두번 세번 할 시간 없습니다.  열차표예매라는게 계속 실패를 합니다.  지속적인 오류가 뜨죠.  오류뜨면 다시 예약요청하고 이짓을 무한반복하느겁니다.  그리고 한가지 중요한건 오류가 떴을때 비밀번호만 다시 치고 예약요청을 누르면 되는데 이때 빨리하겠다고 비밀번호를 미리 ctr + c  해서 붙여넣기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무조건 손으로 쳐야 해요. 



자 일단 6시가 되고 원하는 시간을 넣고 예약요청을 누르면 백이면 백 무조건 안됩니다.  계속 이용자 폭주라는 메시지만 나오게 되죠.  거의 40만명 가까운 사람들이 클릭을 해대기에 렉이 엄청 걸리는거죠.  일단 시도를 하면 위의 스샷과 같은 창이 뜹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창을 읽고 있다는 진행표시가 나오게 되죠.  보통은 바로바로 이용자 폭주라면서 실패했다는 메세지가 뜨는데 가끔씩 저상태로 한참동안 가만히 있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때 아 오류났나?? 하고 창을 닫아버리면 절대로 안됩니다.  이때가 바로 성공한거거든요.  기다려보면 예약이 성공했다는 메세지가 나오거나 아니면 익스플로러 오류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둘중에 하나인거죠.  어떤 경우는 예매가 됐음에도 오류메세지가 뜰때도 있습니다.  제가 같은 표를 두개나 끊게 된 이유가 바로 그것이죠.

자 여기에서 팁이 한가지 발생합니다.  저같은 사람 한둘일까요?  많을겁니다.  어쩔수가 없어요.  일부러 그런것도 아니고 하다보면 이런 현상이 자주 생깁니다.  명절 표는 절대로 예매당일날 결제를 안합니다.  보통 다음날부터 결제가 이루어지죠.  그리고 이달 25일 24시까지 결제가 안이루어지면 그 표는 자동 취소됩니다.  이말의 의미는 그다음날 취소된 표가 갱신된다는거죠.  그걸 노리셔야 합니다.  물런 아주 어렵죠. 



두번째 방법은 직접가서 사는겁니다.  10시부터 시작하죠.  이것도 상당히 어려워요.  특히 극과 극인분들은 일치감치 가셔야 합니다.  직접예매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대행여행사에 가서 기다리는 방법과 열차역에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를 추천합니다.  왜냐면 대행여행사들은 매년 겪는 전쟁이기에 나름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10시가 시작되자 말자 여행사들은 미친듯이 표를 뽑아내기 시작합니다.  그러고 나서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되파는 식이죠.  그런데 기차역에서 이짓을 할까요?  거기는 무조건 실시간이죠.  줄서서 기다리다보면 표 하나도 없어요.  그러니 왠만하면 대행여행사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우리가 잊으면 안되는 사실은 이미 열차표의 60프로는 인터넷으로 다 팔려나가고 없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그럼 거기에는 언제쯤 가야 하나??  최소 7시전에는 미리 가서 대기하셔야 해요.  노인분들은 자식들 위해서 5시부터 기다리는 분들도 수두룩하죠.  가보면 서로서로 번호표 만들어서 줄서고 난리도 아닙니다.  늦게 가면 대기 순번 밀리니 원하는 표를 못받게 되겠죠.  직장인들은 대부분 이 방법은 하기 힘들겠지만 갈사람이 있다면 가는게 맞습니다.  6시부터 30분간 인터넷 예매 도전후 실패하면 씻고 가서 기다리는거죠. 

원하는 표를 꼭 얻어 편안한 명절 되시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