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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네의 상징

팔라스 아테나는 1898년도 작품으로 다들 예상하시다시피 그리스 여신인 아테네를 그린 그림이다.  아네테하면 여러가지가 이야기가 떠오르지만 역시 그녀의 대표적 상징은 전쟁이다.  이러한 전쟁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신화가 하나 존재하는데 파리스의 심판이다.  파리스는 트로이전쟁의 원흉이 된 왕자의 이름을 말하는 것으로 트로이 영화를 보신분은 헥토르의 동생을 생각하시면 된다.  아래의 그림은 루벤스의 파리스의 심판이다.

파리스의 심판의 내용은 이러하다.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데티스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해 화가나 헤라와 아테네와 아프로디테 앞에 가장 아름다운 이를 위한 상으로 황금 사과를 하나 던진다.  이에 제우스는 헤르메스를 시켜 파리스에게 여신들을 데려가 심판을 받게 한다.  여신들은 저마다 파리스에게 선물을 주겠다고 약속하는데 헤라는 만인을 다스리는 왕권을, 아테네는 전쟁에서의 승리를, 아프로디테는 헬레네와의 결혼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한다.  이에 파리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하게 되고 이게바로 트로이 전쟁의 서막이다.  (참조 원전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천병희 313p)

파리스의 심판은 회화의 주제로도 많이 선택되는바 여자 세명이 서있고 앞에 남자 한명이 고민하는듯한 모습을 보여주면 무조건 파리스의 심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 한가지 짚어볼 부분은 아테네의 또 다른 이름이다.  아테네는 로마초기로 돌입하면서 미네르바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초창기에는 지혜와 공예의 여신이었지만 후에 전쟁의 여신 자리도 겸하게 되면서 이때부터 아테네는 기예, 전쟁, 지혜를 관장하는 통합적 여신으로 거듭나게 된다.

한가지 언급하고 싶은건 그리스 로마 신화라는게 뭐랄까.  모든 신화가 그러하듯 아주 치밀하게 논리적으로 구성된 신화가 아니라는 점이다.  일단 글을 남긴 저자들이 상당하다.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아폴로도로스의 그리스신화,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플르타르크의 영웅전,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그리고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아이스퀼로스의 비극들까지.  여기에 각 저술자들의 시대적 배경도 매우 다르므로 모순점이 나타날 수 밖에 없다는걸 미리 언급하고 싶다.  추천책은 변신이야기와 호메로스의 두권 그리고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아이스퀼로스의 전집이다.  전부 원전번역인 천병희 교수의 번역으로 구입하시면 된다.  이들은 기본서급의 책이니 구매하시면 좋을 것이다.  보통 이윤기씨의 책은 추천하지 않는다.  문제가 상당히 많은 책이다.


분리파운동
위에서 아테네의 상징성을 말한 이유는 아테네의 상징성과 팔라스 아테네 그리고 분리주의 운동이 꽤나 깊은 연관성을 보이기때문이다.  분리파는 보수적인 미술가에 대한 반발심에서 시작한 일종의 예술 개혁 운동으로 볼 수 있다.  이 협회는 미술가와 대중 사이의 매개자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당시 현대미술작품을 협회를 통하여 판매하거나 전시 하는 등 젊은 예술가들에게 다양한 후원을 하게 된다.

분리파 이후 뛰어난 예술가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함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오스트리아 미술을 일정 궤도위에 올려놓게 된다.  당시 오스트리아는 다민족 국가의 형태를 보이는데 다양한 민족을 통합하기 위한 수단으로 분리파를 지원하게 된다.  즉 이러한 새로운 운동은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여 단일한 오스트리아 문화로서 발전할 수 있을 거라는 점을 착안한 것이다.  1898년에 이러한 분리주의 운동을 지원하기 위한 전시회가 열리게 된다.  
 


이때 만들어진 포스터가 아주 인상적이다.  오른쪽에 서있는 무장을 한 여성은 아테네이고 포스터 상단을 보면 미노타우르스가 보인다.  그렇다면 서있는 남자는 테세우스일테고.  이 포스터의 상징은 결국 구세대를 타파하자는 개혁운동을 잘 표현하고 있다.  즉 자신들을 테세우스에 비유한 것이다.  





팔라스 아테네 
저러한 포스터의 상징성과 마찬가지로 팔라스 아테네도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된다.  팔라스아테네는 제1회 분리주의 전시회와 같은 해에 제작되지만 출품은 제2회 분리주의 전시회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실로 엄청난 논란을 불러오게 되는 그림이다.  그림을 자세히보면 일단 아테네여신이 서있고 그녀의 가슴에 혓바닥을 내밀고 있는 황금색 고르고가 보인다. 오른손엔 나체의 여자가 서있으며 뒷쪽 검은 부분에 얼핏 보이는 그림은 전투장면인데 헤라클레스와 트리톤이 싸우고 있는 모습이다. 
 

팜므파탈
여기서 나타난 아테네 여신은 역시 전형적인 팜므파탈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뇌세적인 눈빛.  남성으로 하여금 겁탈하고 싶게 하는 욕망이 생기게 하면서도 한편으론 거세공포를 불러일으키는 묘한 느낌.  정말 기가막힌 이미지라고 생각된다.  눈빛하나로 이런 느낌을 자아낼 수 있는 화가가 클림트 말고 또 있을까?  뒤에 나타나있는 헤라클레스의 전투장면의 상징성은 위에서 본 테세우스의 전투장면과 마찬가지의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고 인상 깊은 부분은 고르고이다.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면 고르고는 폰토스와 가이아의 자식들인 포르코스와 케토.  그리고 이 둘 사이에서 태어난 자매들인데 각기 이름은 스텐노, 에우뤼알레, 메두사라 칭한다.  이 세명중 스텐노와 에우뤼알레는 불사의 운명이지만 메두사만이 죽을 운명을 타고나게 된다.  흔히 단수로 고르고라고 하면 메두사를 칭하게 된다.  페르세우스 신화는 생략하겠다.  팔라스 아테네에서 그려진 저러한 혓바닥을 내민 고르고의 모습은 자신에게 반대하는 구세력에 대한 조롱의 상징을 가지게 된다.  사실 팜므파탈의 이미지를 차용한 강력한 아테네여신의 모습에서 저런 형태의 메두사를 차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강력한 거세공포를 일으키게하기위해선 좀 더 무섭고 강렬한 메두사의 이미지를 차용하는게 옳을테니 말이다.  


니케
마지막으로 살펴볼 부분은 오른손위에 있는 나체의 여성이다.  저 여성은 니케(Nike)를 의미한다.  아폴로도로스의 그리스신화에 따르면 거인 팔라스와 암흑의 강 스튁스는 승리(Nike), 힘(Kratos), 열성(Zelos), 완력(Bia)의 자녀들을 낳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제우스가 크로노스 및 티탄신족과 전쟁을 시작할때 스튁스와 스튁스의 저 4명의 자녀들이 제우스의 편을 들기로 약속했기 때문이다.  즉 승리, 힘, 열성, 완력은 제우스가 티탄신족을 제압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승리를 상징하는 니케는 동시에 아테네와 제우스의 상징이므로 특별히 니케가 따로 신으로서 숭배됐기보다는 제우스와 아테네가 니케를 들고 있는 형태로 자주 등장하게 된다.  주로 팔에 올려놓는 형태이다.  그렇기에 클림트의 팔라스 아테네에 나오는 저 여성이 니케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니케는 단독으로 그려질 경우 날개가 달리고 종려나누 잎을 들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왜 그 흔히 배의 선상에 세우는 날개달린 여신상을 생각하면 된다.  

 


위의 사진이 루브르 박물관에 가면 볼 수 있는 니케 석상이다.  사모트라케의 니케석상이라 부르며 사모트라케는 섬의 이름이다.  목이 날아간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훗날 기독교인들이 우상숭배라는 명목하게 파괴해버린 것이 주된 이유가 아닐까 라고 추정되고 있다.

클림트의 니케는 독특한게 옷을 다 벗겨놨다.  이는 승리의 여신으로서의 이미지보단 어떤 거울과도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남성들은 클림트의 팜므파탈 그림을 보면서 대부분 저 여성을 겁탈하고 싶다는 야릇한 느낌을 가지게 되고 또 한편으론 저 여성이 날 원하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가지게 된다.  전형적인 나르시즘이다.  이는 팜므파탈 여성이 가지는 특징중 하나이다.  결국 저 나체의 니케는 이러한 생각을 거울로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즉 당신의 머리속에 있는 생각이 거울에 비친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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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카타리나^^

    | 2009.09.22 09:2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흠...전혀 모르는 영역이라눈 ㅠㅠ

  3.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09:42 신고 | PERMALINK | EDIT |

    긍께..
    나와 함게 그림의 세계로..ㄷㄷㄷ
    이번주 내도록.. 그림만 올릴꺼임.

  4. 카타리나^^

    | 2009.09.22 10:18 신고 | PERMALINK | EDIT |

    엉엉~
    이제 또 그림에 대해 머리 쥐나게 읽어야 하는거임???

  5.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0:25 신고 | PERMALINK | EDIT |

    ㅇㅇ 죽어보자능.. 에헤라 디야~~~ 에헤라 디야~~~~~~ㅋㅋㅋㅋ

  6. 카타리나^^

    | 2009.09.22 10:33 신고 | PERMALINK | EDIT |

    제 그림보는 눈이 일취월장 하는거임?

    오호호호.....기대해 보겠삼~~~

  7.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0:34 신고 | PERMALINK | EDIT |

    죽어보자능!!! ㅇㅎ라 디야~~~

  8. 카타리나^^

    | 2009.09.22 10:36 신고 | PERMALINK | EDIT |

    덴장~~
    난 아직 살고싶소~~~

  9.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0:45 신고 | PERMALINK | EDIT |

    머든 그냥 하다가 죽어버려야하는것이오!!!!

  10. 달려라꼴찌

    | 2009.09.22 09:51 | PERMALINK | EDIT | REPLY |

    루브르 박물관에서 본 니케의 여신...
    날개의 모양으 본따 만든 브랜드가 나이키라죠? ^^

  11.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0:26 신고 | PERMALINK | EDIT |

    아 그래요?? 아.. 가츠님이 말할땐 걍 농담인줄알앗는데..

    두번이나 같은말이 나오니 ... ㅎㅎㅎ

  12. 카타리나^^

    | 2009.09.22 10:37 신고 | PERMALINK | EDIT |

    오호호...이건 나도 들어서 알고 있던? ㅋㅋㅋ

  13. 나대조영

    | 2009.09.22 09:59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 잘 보고 갑니다 날씨가 싸늘하니감기조심하시구요 ,,

  14.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0:27 신고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15. 카타리나^^

    | 2009.09.22 10:5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싫소 ㅡㅡ+
    2012년까지는 잘먹고 잘 살 예정이요~~ ㅋㅋㅋ

  16.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0:56 신고 | PERMALINK | EDIT |

    연연하지 마시오!!!!

  17. 카타리나^^

    | 2009.09.22 11:20 신고 | PERMALINK | EDIT |

    싫소....난 삶에 연연해 할것이다
    그것도 2012년까지만 ㅋㅋㅋㅋㅋㅋ

  18. 미자라지

    | 2009.09.22 11:0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요즘 정말 문화쪽에서 맹활약 중이시군요!!^^ㅋ

  19.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1:24 신고 | PERMALINK | EDIT |

    ㅎㅎㅎㅎㅎ

  20. 흰소를타고

    | 2009.09.22 11:1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런데 팔라스는 무슨 뜻인가요?
    파리스를 앞에 붙여 팔라스가 된 것인가요? --;;

    결국 헬레나는 다시 메넬라오스의 품으로 ㅋ
    나이키도 나이키 여신을 벗겨 놓으면... ㄷㄷㄷ

  21.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1:23 신고 | PERMALINK | EDIT |

    그러게요.. 팔라스가 먼뜻일려나...

    모르겠는데요.

  22. 흰소를타고

    | 2009.09.22 11:31 신고 | PERMALINK | EDIT |

    찾았습니다. 지혜, 정의의 신이라는 뜻이네요
    음... 꼭 아테네를 지칭한다기 보다 타이탄족 시절부터 지혜, 정의의 신을 지칭하는 의미같습니다.

  23.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1:31 신고 | PERMALINK | EDIT |

    오.. 흰소님.. 좀 짱인듯!!

    오.. 역시 흰소님!! 최고최고!!!

  24. 영웅전쟁

    | 2009.09.22 12:28 신고 | PERMALINK | EDIT |

    혼좀 내주셔...
    도시 어려워서...

  25. 영웅전쟁

    | 2009.09.22 12:2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아!!!!!
    어제 전화상으로 그토록 빌었건만...
    이 문화 이방촌에 사는 사람도 잘 참여 시켜달라고...
    노트와 펜을 가지고 와서
    요약하고 정리하면서
    봐야한다는 ㅎㅎㅎㅎㅎ
    가만계셔 늙은이 놀리고 맞으면 덜 아픈가
    시험보는 모양인데....ㅋ
    그래도 여튼 잘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이건 빈말 ㅎㅎㅎㅎ

  26.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3:07 신고 | PERMALINK | EDIT |

    ㅎㅎㅎㅎㅎㅎ

    기억 안나시나여..

    그때 6월 22일날 아저씨가 올렸떤..

    다음뷰에 대한 단상과 짧은 고언..

    전 이걸 충실히 수행중인거에요..ㅋㅋㅋㅋㅋ

  27. 베짱이세실

    | 2009.09.22 12:3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테세우스 신화가 잘 생각 안나요. 이년 전에 신화와 문학이라는 수업도 들었는데... 역시 신화는 자주 읽어주지 않으면 기억 속의 골방에서 잊혀져 가요. ㅠㅡㅠ 이 댓글 쓰고 테세우스 신화 검색해봐야겠어요.

    마지막에 니케 해석이 멋지네요!

  28.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3:08 신고 | PERMALINK | EDIT |

    역시 신화는 자주자주 봐줘야 돼요.ㄷㄷㄷ 자꾸 까먹어서리..ㄷㄷ

  29. 그림자섬

    | 2009.09.22 13:40 | PERMALINK | EDIT | REPLY |

    오호! 그림 이야기를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신건가요.
    명화이야기는 진짜 흥미로운거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 기대 합니당!
    그리스 로마신화. 애들 보던 만화책이라도 다시 봐야할까봐요. 사실은 만화책이 훨씬 재밌거든요.

  30.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4:50 신고 | PERMALINK | EDIT |

    ㅎㅎㅎ 그건 그래요..ㅋㅋㅋ

  31. 태아는 소우주

    | 2009.09.22 13:58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림 이야기, 명화 이야기... 정말 넘 기대 기대됩니다.
    갈수록 글이 난해해 지다가 다시 재미있어 집니다.^^*
    수술 갔다가 이따가 또 올께요.^^*

  32.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14:50 신고 | PERMALINK | EDIT |

    헉 수수.ㄹ..ㄷㄷㄷ

  33. gemlove

    | 2009.09.22 15:5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의 클림트 포스팅을 보니, 클림트전 못간게 천추의 한이네요 TT

  34.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20:56 신고 | PERMALINK | EDIT |

    이미 늦었따능...ㄷㄷㄷ

  35. SAGESSE

    | 2009.09.22 19:5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파리(PARIS)와 신화 속 파리스(PARIS)에 관한 농담을 파티에서 하는데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범인을 잡는 아가사 크리스티 추리 소설이 급 생각나는 군요.... 프랑스 파리(PARIS)는 프랑스어에선 마지막 자음을 발음 안하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파리스( PARIS)는 발음 하고요.

    지금도 남자들이 파리스(PARIS)처럼 아프로디테에게 황금 사과를 던지고 있는 건 아닐까요? 그로 인해 미인 헬레나(프랑스에선 엘렌)를 얻는다.... 그런데 그로인해 트로이 전쟁이 시작된다! 남자들이여! 남자들 맘 속엔 파리스가 있다!! 조심하랏! ㅋㅋㅋ 죄송... 제가 다 좋아하는 내용이라 떠드네용~~ 용짱님, 편안 저녁 되세요!

  36.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09.09.22 20:56 신고 | PERMALINK | EDIT |

    헐 이건 뭔가.. 엄청 고차원적인 농담..ㄷㄷㄷ

  37. skagns

    | 2009.09.23 00:23 | PERMALINK | EDIT | REPLY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그리스 신화 어릴 때 정말 재밌게 봤는데 말이에요.
    신화가 단순히 재밌는 예기만은 아님을 안 것은 커서지만요. ㅎㅎ

  38. 아이미슈

    | 2009.09.24 00:26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팜므파탈을 제대로 표현한듯....겁탈과 거세라..ㅎㅎ

  39. 초짜의배낭여행

    | 2010.12.01 12:41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림 좋네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40. 최정

    | 2010.12.03 11:23 | PERMALINK | EDIT | REPLY |

    역시 이정도의 글을 적을려고 하면 얼마나 공부를 해야되는지??
    참 용짱님 보면은 부럽습니다..
    나도 이런쪽에 관심만 있지 공부를 전혀 안해서 ㅠ.ㅠ

  41. 굄돌

    | 2010.12.03 13:36 | PERMALINK | EDIT | REPLY |

    팜므파탈 여성은 겁탈하고 싶게도 만들고
    혹시 겁탈하기를 기다리는 건 아닐까 하는 착각이 들게도 만들고..
    참 묘한 표현이예요.

  42. 여강여호

    | 2010.12.03 17:03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와우...깊이 있는 신화 이야기네요....세 여신의 이야기는 트로이 전쟁의 원인이 되기도 했죠....자주 방문해야 할 것 같습니다.

  43. DDing

    | 2010.12.03 18:3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클림트의 아테네 그림은 분위기가 참 묘하네요.
    섹시한 듯 하면서도 오만하고 광오한 분위기에 카리스마로 압도하는 듯한 포즈까지...
    그 눈 빛 속에 너무나 많은 것이 들어 있어서 자꾸 빨려 들어가요. ^^

  44. Lipp

    | 2010.12.04 03:54 | PERMALINK | EDIT | REPLY |

    이름들이 조금 헷갈리기는 하지만 그리스신화는 참 흥미로워요 ,, ^^
    특히 이미지와 함께 읽다보면 상상력이 풍부해진다는 ,, ㅎㅎ
    예전에 그리스 여행가면서 그리스신화책을 가지고가서 읽었는데
    그 책에는 좋은 그림들이 많아 이해가 더 빨랐다는 .. ^^

    클림트의 그림은 좀 더 들여다봐야 할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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