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발레 Ballet Imperial, 고전 발레에 대한 발라신의 헌사 본문

발 레/현대 발레

발레 Ballet Imperial, 고전 발레에 대한 발라신의 헌사

유쾌한 인문학 2011. 3. 21. 00:30
반응형



Ballet Imperial

조지 발라신 안무의 1막구조 발레이다.  음악은 차이코프스키를 사용하고 디자인은 Doboujinsky가 맡게 된다.  초연은 1941년 5월 29일 American Ballet Caravan에 이루어진다.  American Ballet Caravan이라는 단체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줄거리가 없는 발레로서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사용한다.  이 작품은 제정 러시아 시대의 상페테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비롯된 고전 발레에 대한 발라신의 헌사이다.  

이 작품은 훗날 1944년 발레 뤼스 몬테 카를로에서 올려지게 되고 1950년에는 Eugene Berman에 의해 새롭게 디자인되어 Sadler's Wells 발레단에 의해 올려지게 된다.  1964년에는 뉴욕 시티 발레단에서 수전 파렐과  Jacques d'Amboise의 주연으로 올려지게 되며 1988년에는 ABT의 레파토리에도 들어가게 된다.   1973년 뉴욕주 극장에서 새롭게 개정된 안무로 다시 올려지게 되는데 여성의 클래식 튀튀를 제거하고 남성의 튜닉 의상은 간소화시키게 된다.  그리고 이때 작품 제목을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2번으로 바꾸게 된다.

아래의 영상은 정말 우연히 야후 동영상 서비스에서 구하게된 것인데 주소에서 볼 수 있듯 로파트키나와 무슨 관련이 있는 사이트에서 나온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종류의 작품을 감상할때 많은 분들이 난감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스토리가 없는 작품이다보니 어디에 포인트를 줘야 할지 감을 못잡는게 주된 이유이다.  하지만 발라신의 신고전주의 작품 전체가 다 이런식이기고 오늘날에도 이러한 작품들이 상당히 많다.  핵심이 되는건 멀리서 바라보며 전체적인 구조의 관망이다.  쉽게 말해서 초등학생들 운동회 할때 수십에서 수백명이 모여 율동을 할때 보여지는 그런 느낌을 상상하시면 되겠다.   그와 동시에 개별적인 부분들의 아름다움에 포인트를 준다면 지겹지게 볼 수 있다.  사실 글쓰는 내 입장에서도 이런 작품은 정말 할말이 없는 어려운 작품들 중 하나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