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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Repulsion)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두번째 장편영화이다.  첫번째 장편영화 이후 장 뤽 고다르 등과 함께한 옴니버스 영화가 있지만 구할 수가 없는지라 생략한다.  출연배우가 까뜨린느 드뇌브인데 그녀의 다섯번째 영화이다.  사실 난 이 배우가 그렇게 유명한 배우인지 몰랐었다.  그냥 와 이쁘다 요런생각만 가지고 마님에게 "이 영화 배우가 이쁘네 누구지?"  라고 물었다가 제대로 한소리 제대로 들은 그런 기억이 있는 작품이다.  네이버 영화쪽에는 반항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어있는데 잘못된 제목이다.  이 작품은 1965년 15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 초청되어 여자 연기자상인가?  라는 부문에 후보로 올라가게 된다.  사실 이 작품에서 드러나는 까뜨린느의 연기가 상당한건 부정할 수 없다.  뭔가 광기에 휩싸인 여성상이 아주 흥미롭다고나 할까.  다만 아쉬운건 컬러였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뭐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컬러를 원한다기 보다는 아주 단순하게 컬러로 그녀를 보고 싶은 욕망이라고 볼 수 있겠다.



내용이 아주 재미있는데 엽기 영화라고 보면 될듯하다.  주인공인 까뜨린느는 미용업에서 종사하는 여성이다.  피부관리나 손톱관리 등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 여성은 심각한 남자 혐오증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애인이 없는건 아니다.  자신을 사랑해주는 연인이 존재하지만 그와 키스하고 나면 너무 더러워서 입안을 바로 칫솔질해내야 한다.  그뿐인가?  그녀는 언니와 같이 살고 있는데 언니의 남자친구와 관련된 모든 물건들을 대단히 혐오한다.  칫솔, 속옷 등 모든 것을 말이다.

그러던 어느날 언니와 남자친구가 여행을 가게 되는데 홀로 남은 그녀는 심각한 과대망상에 빠지게 된다.  집이 막 부서지는 상상에서 남자에게서 강간당하는 상상까지.  특히 현관문을 향한 공포가 가히 일품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다 남자친구가 집에 전화를 하게 되는데 그녀가 전화를 그냥 끊어버리는 일이 벌어지게 되고 회사에서도 손톱손질 도중 사고가 나게 된다.  그날밤 그녀의 남자친구가 답답함에 그녀의 집으로 찾아오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문을 열어주지 않게 되고 이에 그는 대문을 부순채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그를 무심히 살해하고 또다시 자신이 강간을 당한다는 상상에 빠지게 되는데 이제는 그 정도가 심해져 스스로 옷을 다 벗은채 온통 강간당한것 같은 분위기마저 스스로 연출하기에 이른다.  
지속적으로 환상에 시달리던 그녀는 급기야 벽에서 손이 나와 자신을 잡으려는 환상까지 보게 된다.  그러다 어느날 집주인이 방세를 받으로 오게 되고 그는 그녀에게 묘한 흑심을 품게 되고 집세를 걱정하지 말라는 따위의 말을 하면서 까뜨린느를 강간하려고 들다가 그대로 살해당하게 된다.  그 이후에도 그녀는 지속적으로 환상에 시달리게 되고 그녀의 광기는 점점 극심해진다. 





현대인의 찢겨짐과 강박
두번째 장편영화인데 상당히 인상 깊은 연출력을 보여준다.  가장 멋진 부분은 지속적으로 제시되는 까뜨린느의 환상과 관련된 부분이다.  이 환상들은 다양하게 제시되는데 벽이 갈라진다던지 벽에서 어떤 손이 튀어나와 자신을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다던지 등의 형태로 드러나게 되고 무엇보다도 핵심적인 환상은 바로 자신이 강간당하는 환상이다.  이러한 환상과 다양한 상징들의 나열을 통해서 찢겨져 나간 그녀의 내면을 정확히 보여주게 된다. 

사실 그녀가 왜 저렇게까지 심각한 남성 혐오와 자기 보호를 위한 강박에 걸린건지 알 수는 없지만 영화의 가장 마지막 장면에서 많은 것을 짚어낼 수 있지 않은가 생각된다.  가장 마지막에 이르면 탁자위를 카메라가 지나가면서 두자매의 어린시절 사진을 살짝 보여주게 된다.  아주 이상적으로 보이는 가정의 사진인데 그 위에 그림자가 얹어지게 되고 그 얹어진 그림자가 마치 행복한 가정을 파편화시키는것처럼 느껴진다.  위의 스샷이 바로 그 장면이다.

사실 강박이라는 감정이라는게 그렇다.  이사람들 특징이 뭔가 자신이 더렵다고 규정한 것에 대해서 대단히 집착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는 남성의 신체에 의해 자신이 더럽혀지는 것을 혐오하게 되고 뭔가 특별한 이유를 제시하진 않는다.  오직 강박과 거부만이 있을뿐이다.  위의 스샷을 통해 확신할 수 있는건 그녀는 어린시절 저 사진속에서 완벽하게 갇혀버린 인물이라는 점이다.  즉 저 사진과 같은 완전성과 고결함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그녀가 보여주는 광기의 원인은 저러한 완전성이 스샷처럼 찢겨져나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먼저 언니를 살펴보자.  언니라는 사람은 유부남과 만나고 있는 더러운 인물상이다.  자신이 꿈꾸는 고결함과는 아주 거리가 먼 행동을 하니 자기 언니가 딱히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고 그러한 측면이 더욱 그녀의 증상을 강화시킨게 아닐까 판단된다.  그러다 언니가 여행을 가게 되자 그녀는 갑자기 문을 두려워하게 된다.  언니가 그 문을 나갔다는 것은 더러운 것들의 추방이 되는 것이고 그 추방된 것들은 다시금 돌아올 수 밖에 없는 예정된 현실이기에 그 문을 두려워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측면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라는 공간이 가지고 있는 이중성에서 더욱 강화된다.  일단 자기 언니가 떠난 그 순간 만큼은 그 집안이라는 공간은 급작스럽게 순수해진다.  마치 위의 스샷처럼 말이다.  하지만 또 한편으론 그 집안엔 자기 언니가 곳곳에 더러움의 흔적을 남겨놓은 공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그녀는 자기 언니가 만나던 유부남 남자친구를 위해 만들던 음식을 먹지도 않고 처리하지도 않은채 썩혀 들어가게 된다.  더러운 것이기에 손대기도 싫고 그대로 썩어들어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자신의 남자친구는 어떠한가?  계속 그녀와 키스하기를 원하고 뭔가 관계를 맺으려고 하는데 그녀에게 있어서 그런 관계들은 자신이 이상적이고 깨끗하다고 믿는 것과 아주 거리가 멀다.  그녀의 내면은 어린아이의 순수함으로 가득찬 자신만의 작은 성이 존재하게 되는바 그 성에 자꾸 더러운 것들이 침입하게 되니 어찌 마음에 들겠는가?  순수한 소녀와 같은 자신을 자꾸 범하려 드는데 말이다.  결국 자신의 성에 침입한 남자친구를 자신도 모르게 살해하게 된다.  그리고 그를 어떻게 처리하지도 않은채 욕조속에 담궈버리는데 이는 더러움을 씻어내고자 하는 정화적 의식이라 볼 수 있겠다.

집주인 역시 마찬가지이다.  집주인은 자신의 남자친구와 똑같이 소녀와 같은 자신을 범하려고 드는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남자친구와 달리 한가지 측면을 더 가지게 되는바 속세의 인물이라는 점이다.  지속적으로 방값을 내놓으라고 윽박지르고 욕하는 그는 아주 순수한 동화같은 자신의 세계를 위협하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공간에 침입하여 윽박지르다가 갑자기 자신의 몸을 탐하려드니 역시 살해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핵심은 무엇인가?  자신이 갇혀버린 순수라고 규정지은 어떤 것을 향한 침입에 대한 저항이라고 볼 수 있겠다.  자신의 성이 지속적으로 위협받는다고 생각하니 그녀는 집이 갈라지는 환상을 보게 되는 것이고 누군가가 자꾸 자신을 침입한다고 생각하니 벽에서 손이 튀어나와 자신을 붙잡는 환상을 보게 되는 것이다.  어려울거 하나 없는 아주 간단한 내용이다.





마무리
아직까지는 초기작품이라 어떤 매체를 활용하려는 특징이 엿보인다.  이는 대부분의 거장의 반열에 오른 영화감독들이 보이는 초기 작품들의 주된 특징중 하나이다.  어쨌든 이 작품은 아파트라는 좁은 공간과 그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대인의 분열적 양상을 다양한 상징을 이요하여 잘 표현한 아주 괜찮은 수작이다.  사실 이정도의 심리묘사는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게 아니다.  인간에 대한 아주 깊은 이해가 있을때 가능한거 아니겠는가.

한줄요약 : 영화에 있어서 공간은 그 자체로서 인물을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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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inema

    | 2010.08.30 03:01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하지만 그녀는 무심히(무참히) 살해하고 오타아닌가요 ㅋㅋㅋ
    태클은 죽어도 아니라는거 아시죠 용짱님 ^^
    어려워요 머리가 멍해져요 그래도 계속 읽게만드는 흡인력은 최고입니다.
    좋은하루되시길 바래요 ^^
    근데 손가락이 안보여서 추천은 나중에

  2.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7 신고 | PERMALINK | EDIT |

    아 그거요? 무심히가 맞아요.

    무심으로 죽인다는 뭐 그런뜻이었어요..ㅎㅎㅎ

  3. ♡ 아로마 ♡

    | 2010.08.30 06:52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꽤나 오래된 영화네요 ^^

    즐기지 않는이상 조금씩은 저항을 느끼기도 하는것 같은데요 ^^
    경우에 따라서는 심한 결벽증에 괴로워 하는 사람들도 있구요...참..

  4.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8 신고 | PERMALINK | EDIT |

    이게 바로 쌍육년도 영화라고..ㅋㅋㅋㅋㅋ

  5. 펨께

    | 2010.08.30 06:57 | PERMALINK | EDIT | REPLY |

    오매 1965년이면 전 아직 초등생..ㅎ
    전 이분의 영환 대체로 다 좋아해요.
    받는지 안받는진 기억에도 없지만요.

  6.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8 신고 | PERMALINK | EDIT |

    헛 갑자기 느껴지는 세대차이..ㅎㅎㅎ

  7. 유키No

    | 2010.08.30 06:58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와 이거 정말 오랜된영화네요

    처음 ㅋ제목 잘못봐서 ㅋㅋ영화를 혐오한다는걸로 봤다는 --;;;;;

    잘보고갑니다 ^^

  8.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8 신고 | PERMALINK | EDIT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 DDing

    | 2010.08.30 07:0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강박증이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느끼는 심리 상태 중 하나가 아닐런지...
    매일 아침 일찍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블로거들의 심리도... ^^

  10.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8 신고 | PERMALINK | EDIT |

    강박증 단권책이 국내에 딱 한권있죠잉..ㅋㅋㅋ

  11. ★입질의추억★

    | 2010.08.30 08:11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아~ 이건 연기자들 입장에서 어려운 영화였을꺼예요.. 다른건 몰라도 인간의 내면이나 정신분열과 관련된 내용은 연기가 받쳐주지 않으면 맛이 잘 안날텐데~ 이런 영화 참 좋습니다 ㅎㅎ
    추신 : 저 프레데터 광팬이라 어제 프레데터스를 보고 왔는데 눈 다 베리고 왔네요 ㅠㅠ 이런 망할.. 초반엔 큐브느낌의 설정이 생각났고 후반으로 갈 수록 프레데터1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느낌은 전혀 못살리고 스토리 개연성도 없는 개쓰XX 영화.. 막판 크레딧 올라갈때 나오는 음악을 듣고 완전 실소합니다. 분위기에 어울리지도 않을 뿐더러
    프레데터 1 헬기타고 작전지역으로 갈때 나오는 그 음악을 고대로 ㅋㅋㅋ

  12.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9 신고 | PERMALINK | EDIT |

    프레데터.. 그거 프레데터vs 에이리언

    거기서 기어나온건가요??

  13. ★입질의추억★

    | 2010.08.30 11:23 신고 | PERMALINK | EDIT |

    듣기론 프레데터 3이라고 말하더라구요.
    프레데터 2 이후 20년만이라고..

  14. 무릉도원

    | 2010.08.30 08:58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내용을 읽어보니 섬뜩하기도 하고 강박증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기네요...
    내용을 소화하려면 연기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 보고 갑니다...행복한 한 주 되세요...*^*

  15.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09:39 신고 | PERMALINK | EDIT |

    연기보다는... 공간이랑 이런 저런 장치로 표현하게 되죵.

  16. 둔필승총

    | 2010.08.30 10:35 | PERMALINK | EDIT | REPLY |

    아, 강렬한 포스터 맘에 들어요.
    뭔가 비싼 작품 같은...^^ 아, 3류~~

  17.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18:51 신고 | PERMALINK | EDIT |

    아 제가 일부로 저걸로 골라서 건거에요!!!

    둔필님이 예리하게 보신거임!!

    아~~ 1류!!!

  18. 건강천사

    | 2010.08.30 11:10 | PERMALINK | EDIT | REPLY |

    자기애의 또다른 표출인가요?
    어릴적 시절의 어떠한 제시라고 했는데
    순수하고 완벽함 추구에 따른 반작용 현상인가 ...
    강박관념의 실체가 보여지면 좋겠습니다.
    저에겐 너무 공상적인것 같아요 ㅎ

  19.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18:53 신고 | PERMALINK | EDIT |

    음 정확히는 몰라요 영화에선 안나오거든요.

    암튼 원래 그 강박이라는ㄱ.. 대단히 모호해요.

    구분할 수 있는 사람도 거의 없구요.ㅋㅋㅋㅋㅋㅋ

  20. 바람될래

    | 2010.08.30 12:28 | PERMALINK | EDIT | REPLY |

    아...
    줄거리가 확~~ 땡기긴하지만..^^
    그래도 사람 죽이는건
    좀 무섭고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하지만 보고싶네요..

  21.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18:53 신고 | PERMALINK | EDIT |

    음 이건 영화를 구하기가 힘들어서리..ㅠㅠ

  22. 굄돌

    | 2010.08.30 13:43 | PERMALINK | EDIT | REPLY |

    속물들의 행진,
    혹은 위선의 벼랑...
    현대인들의 이중성...
    이런 제목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주인공은 피해망상증에 걸린 것 같고...

  23.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8.30 18:54 신고 | PERMALINK | EDIT |

    음 전 제목으로 낚시는 안하니깐욬ㅋㅋ

    저의 기본 마인드는..
    볼라면 보고 말라면 말아라..ㅋㅋㅋ

    배우고 싶으면 보고 관심없으면 말아라..

    머 이런 건방진 마인드!!!

  24. Lipp

    | 2010.08.30 21:08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는 영화는 보지 못했는데 언젠가 인터뷰를 보니 까트린 드뇌브가 내용상의 불편함과 노출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다고해요.
    사진을 보니 이해가 되는군요, ^ ^ 같은 시대의 드뇌브 영화중에 심리묘사가 잘 표현된 루이스 부뉘엘의 'Belle du jour'라는 명화도 있는데 거기서도 연기가 일품이죠. 차갑고 도도한 상류층 여인의 숨겨진 성에 대한 욕망을 다룬건데 왠지 이것도 3류풍 같은 뉘앙스가...^^하지만 절대 아님!

  25.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0.09.01 20:54 신고 | PERMALINK | EDIT |

    흑 검색해보니 아무것도 안나와요..ㅠㅠ

  26. 4-story

    | 2010.09.02 16:31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현대인의 찢겨짐과 강박이라는 제목이 와 닿는 건 왜 일까요..
    특히 찢겨짐에서 확~~~

  27. 소춘풍

    | 2010.09.09 22:11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 이글이 레뷰 이번주 베스트 후보에 올랐더군요.
    확인하자마자 달려와서 추천하고 갑니다~*
    축하드려요. 좋은 소식이 닿는데 한표 보태고 가네요. ^^
    추석이 다담주라서인지..이번주 너무 바쁘네요..OTL

  28. 쟈스민

    | 2010.09.09 23:17 | PERMALINK | EDIT | REPLY |

    로만폴라스키라는 이름만으로도 꼭 봐야할 것 같은 영화들인거 같네요~~
    항상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라고 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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