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화랑과 교육제도

Posted 2009.07.29 06:13





드라마 선덕여왕의 내용중에 이것을 여러분들이 기억하실지 모르겠다.  그 중국에서 상인들이 오면서 각급 화랑에게 여러가지 임무가 부여되는데 그중에 한가지가..  무슨 가무를 하라는 것이었다.  

오호..  화랑에게 가무라.  춤도 추고 노래도 부르고 악기도 연주하라는 것인데 화랑은 군사조직 아니었나??  

그 심지어 덕만이가 김유신에게 춤 좀 추냐 하고 묻는 장면도 나온다.  유신은 당연히 못한다고 하고..  그러는거 보니 화랑에게 있어 춤과 노래는 꽤나 중요한 문제였던 것 같다.  


화랑은 정확히 뭐였을까??  그리고 이들이 오늘날 교육이념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화랑의 교육이념
화랑은 일종의 청소년 조직이다.  국선으로 발탁되는 나이도 얼추 16세에서 18세 정도이며 이 나이때에 전쟁에 나가 큰 공을 세우고 돌아오는 일이 많았다.  사다함은 16세에 국선에 오르고 김유신은 18세에 국선에 오르고 황산벌의 관창은 17세에 그렇게 죽어갔다.  결국 화랑이라는 것은 청소년에 대한 국가 교육 조직이자 교육 이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의 수련활동은 방안에 박혀서 책만 보는 형태가 아닌 온천지를 돌아다니며 바다, 들, 산 속에서 자연체험 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진다.  일종의 여행중심적 수련활동이고 현장 중심적 교육활동이라 볼 수 있으며 이들의 활동은 이론 보단 생활중심적 윤리와 군사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특기할만한 부분은 집단생활을 통한 단체활동이라는 부분이다.  공동체 생활과 자연을 벗삼은 그들의 수련활동은 주로 학문을 닦고 공동체 생활을 통한 인간관계 훈련과 다양한 생활훈련이 이루어지며, 여기에 다양한 현지 주민들과의 교류를 통한 도덕성 함양이나 다양한 가무등의 훈련을 겸하게 된다.  이를 통해 화랑도는 청소년기의 정서적 안정 및 다양한 종합실천학습으로 인하여 매우 전인교육적이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는 삼국사기의 기록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바 "서로 도의를 닦고 노래와 음악으로 즐거이 놀며 명산과 대천으로 돌아다니니 널리 안가본곳이 없다"

결국 화랑도는 청소년들에게 경쟁을 유발하여 특정인의 승리를 유도하기 보단 청소년들 한사람 한사람의 인격 수양과 그들의 예술적 능력의 극대화 그리고 인성의 고매함을 키우는것이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교육제도
현교육의 문제점은 교육제도가 구체적으로 키워내고자 하는 인간상의 설정과 사회적 인식의 괴리에서 발생한다.  

저런 화랑도의 교육이념과 목표에 대해서 어디 나만 알겠는가??  교육제도 입안자들도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문제이며 저런 교육이념의 장점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있으며 좀 더 솔직히 말하자면 현 교육제도 역시 저런 교육이념의 장점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말하면 대부분 하는말이 우리가 언제 현장학습을 하였느냐?  라고 되묻는 사람이 나올텐데.. 이는 못하는게 아니라 안한다고 보는게 정확할 것이다.  

우리 솔직해져보자.  국가에서 내세우는 예체능 교육을 거부한 사람이 누구였나??  대학가는데 쓸모없는 것이라 여기고 이를 거부한 사람들이 누구였냔 말이다.  그리고 이를 확대재생산하여 수능제도 역시 왜곡적으로 변하게 한사람이 누구였나?  우리 자신 아니었나??

흔히 우리나라는 학벌사회라 엿같다고 말하곤 하지만 이러한 학벌사회를 만든건 그 사회의 구성원이다.  내말이 틀렸나??  당신부터가 사람을 학벌을 가지고 재단하지 않은채 그 사람의 성품과 대화를 통한 경륜 또는 지식의 척도를 가지고 재단한다면 이런 문제가 왜 생기겠는가??  

우리나라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는 사람이 사람을 파악하는 것 마저도 빨리 빨리가 되어버려서 시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다.  그냥 눈에 들어나는 성과만을 가지고 판단하려 들지...   이런 부분에서 학벌따위의 폐단이 나타나는 것이다.  

오늘날의 대학교육을 보라..  대학교육 역시 마찬가지이다.  눈에 얼른 들어나지 않는 학문적 깊이를 파악하려는 노력따윈 거의 없다.  사회 전체가 사람을 빨리 빨리 파악하려고 하고 저런걸 알고 싶지도 않고 알려고 하지도 않으니 그냥 눈에 얼른 들어나는 토익이나 학점에 목숨을 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니..  철학과를 나와도 철학은 모르고 법대를 나와도 법은 모르는 오직 토익만 하는 어설픈 고학력자들의 세상.  그게 한국 아니던가.  


형식적 합리성과 계량화된 인간
이런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역시 형식적 합리성의 지배를 받고 있는 우리 사회내에서 이성에 대한 진지한 반성 없이 대중들이 이를 확대재생산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면 광우병 정국 당시의 촛불을 생각해보자.  다들 분노하여 뛰쳐나갔지만 대중들은 거기서 멈춰버렸다.  그 너머에 존재하는 본질에 대한 비판적 고찰은 전혀 일어나지 않았고 대중들은 또 다시 그 본질의 문제점을 확대 재생산하는 일을 벌이고 만다.  이래서야 어떻게 사회가 바뀌겠는가?  

여러분들은 권력의 억압을 받는자이자 권력을 동시에 행사하는 자라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된다.  나에게 다가오는 권력의 억압에는 항상 분노하면서 여러분 자신이 행하는 권력의 행사에 대한 자기성찰이 없다면 그 어떤 변화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비상구

    | 2009.07.29 10:5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잘 읽었습니다.
    선덕여왕을 보면서 작금의 대한민국의 실상을 오버랩 시키면 많은 부분 반성해야 할 점들이 보이더군요.
    어찌보면 선덕여왕은 현재의 대한민국을 통렬하게 꼬집는 풍자사극처럼 보일때도 있습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가 단지 과거를 기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나아갈 바를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이런 글은 참 유익합니다.
    좋은 글 계속 부탁드립니다. 건필하세요.

  3.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19 신고 | PERMALINK | EDIT |

    ㅎㅎ 요즘은 뭐든 풍자가 들어가야..ㅎㅎ

  4. 어신려울

    | 2009.07.29 11:5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오랜만에 뵙습니다.
    몇일 자릴비웟더니..이제야 안부 전합니다.
    잘 계셨지요.
    오늘도 행복가득한 날 되시고 건강하세요.

  5.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21 신고 | PERMALINK | EDIT |

    다시 오셨군용. ㅎㅎㅎ

  6. 그림자섬

    | 2009.07.29 12:0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을 키워서(?) 국회로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1인 ㅋ

  7.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26 신고 | PERMALINK | EDIT |

    히히히.. 기회만 되면 가겠어요!!!

  8. Gadgeteer

    | 2009.07.29 12:0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재밌게 잘 읽었어요^^ 다음 글도 기다려볼께요. 행복하세요~~

  9.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26 신고 | PERMALINK | EDIT |

    네 감사해요~~

  10. 초록누리

    | 2009.07.29 12:1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 우째 용짱님이 현교육제도를 화랑하고 연결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써주셨네요...^^

  11.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27 신고 | PERMALINK | EDIT |

    화랑 가지고 써놓은거 3개나 있어요!! 많죠??

    한개는 화랑과 사회복지
    또 한개는 화랑과 국민국가의 성립
    또 한개는 화랑의 사상적 의미..

    오 굿굿굿...

  12. 끝없는 수다

    | 2009.07.29 12:2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ㅎ~ 현실의 벽에 부딪힌 우리네 인생이라고 말해야 할 것 같아요^^ 지나친 급성장이 속도가 늦춰지면 죽는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빨리빨리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무엇이 나오지 않으면 바로 내팽겨치는 현 상황이, 화랑교육같은 삶을 살지 못하게 하겠죠. 뭐가 하나 유명하다하면 우르르 따라가는 그것도 문제인듯 싶습니다~

    결국 현실 교육제도에 대해 비판을 해도, 결국 현실교육제도에 대해 희망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13.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29 신고 | PERMALINK | EDIT |

    사실 이건 나의 답답함이 묻어나는..

    제가 또 스펙만 보면 별볼일 없는지라..

    ㅋㅋㅋㅋㅋㅋ

  14. 김치군

    | 2009.07.29 12:34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교육제도의 이상이라는 것과 현실이 너무 괴리감이 심하죠..

    하지만, 현 정부에서는 변할일이 없으니...에휴...

    용짱님을 교육부장관에 앉히기라도 해야~ ㅋ

  15.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29 신고 | PERMALINK | EDIT |

    ㅋㅋ 저를 앉혀주시면 제가 또 열심히 해볼 의향은 잇씀다!!!

  16. 탐진강

    | 2009.07.29 13:0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교육을 많이 받은 자 그리고 소위 엘리트라고 하는 자들이 더 나쁜 짓을 많이 하는 세상입니다.
    일반 사람의 잘못은 영향이 적지만 오피니언 리더에 속하는 자들이 악행을 저지르면 그 영향을 실로 큽니다.
    배우고 가진 자들 그리고 엘리트들이 더 모범을 보일 수 있어야 겠습니다. 개인 이기주의, 집단 이기주의가 판치는 세상이 안타깝습니다.

  17.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30 신고 | PERMALINK | EDIT |

    확실히.. 뭐랄까..
    대중을 어떻게 하면 낚을 수 있는가 이런건..
    저도 조금씩 깨우친다고 해야 할까..

    그러니 배웠다는 넘들이 나쁜짓은 독으로 더하고.. 거참..

  18. gemlove

    | 2009.07.29 13:11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지금의 교육제도는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있죠. 근복적으로 패러다임 자체를 뜯어고치지 않는한 계속 반복될꺼 같아요 >.<

  19.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31 신고 | PERMALINK | EDIT |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학교를 없애라.. 요런게 있죠.

    오... 댓글쓰다보니..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오...

  20. 흰소를타고

    | 2009.07.29 13:2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화랑이 풍류도 중요하지 않았나요?
    그러고보면 저때 화랑제도는 정말 전인교육이었던 것 같습니다 ㅎ

  21. 안용태 용짱

    | 2009.07.29 15:32 신고 | PERMALINK | EDIT |

    ㅇㅇ 전인교육..

    저도 나름 전인교육으로 컸다고 생각하는데..

    요렇게 크니까 막장이 되버렸어요..ㅋㅋㅋㅋ

  22. 김군과 함께

    | 2009.07.29 16:1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을 좌지우지하는 사람들은
    철저하게 그러한 교육을 받아온 분들이라
    변하기가 힘들겁니다...ㅠㅠ

  23. 안용태 용짱

    | 2009.07.29 18:18 신고 | PERMALINK | EDIT |

    그러게요..ㅠㅠ

  24. B타운

    | 2009.07.29 18:53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오늘 문제도 역시 잘 짚어주셨네요
    저도 요즘 들어 안타까운 것이 정말 똑똑한 친구들이 꿈 없이 그저 토익과 자격증만 따면서 표류 하고 있다라는 것이에요. 대부분의 사람이 같은 목표를 향해 뛰어나간다면 결국 우월한 상위 그룹만 독식하는것 아니겠어요?
    교육이란 것이 개인의 자질이나 특성을 키워주지 못 한다는것, 대학이라는 학문의 전당에서 조차 학문의 탐구가 아닌 학점을 따기 위한 시험장에 지나지 않는거 같아 씁슬합니다.

    그들의 꿈이 그저 좋은 회사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임은 우리들의 초등 교육부터 개인의 꿈을 키우는 교육이 아니라 정형화된 인간을 훈련시켜나가는 과정에서 기인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언제쯤 괜찮아질까요 ;;

  25. 안용태 용짱

    | 2009.07.29 21:17 신고 | PERMALINK | EDIT |

    ㅋㅋㅋ 우린 영원히 이렇게 살다 죽는거에요~~~

  26. 코로돼지

    | 2009.07.29 22:48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아침에 이 글을 읽고 .....추천을 누르려는 순간 .....
    상사가 와서 인터넷하지 말라고 해서 식겁했었어요..ㅎㅎ
    화랑제도는 그런데 귀족들만 교육받을 수 있지 않았나요??잘은 기억이 안나지만^^;;
    주입식 교육이나 입시를 위한 공부 이런 부분 빼고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 자체는 좋은 것 같아요^^
    문제를 고쳐나가야할텐데 그러지 못하니 그것도 문제가 되는거겠죠..ㅠㅠ

  27. 안용태 용짱

    | 2009.07.29 23:32 신고 | PERMALINK | EDIT |

    으하하하.. 아침에 식겁을..ㅋㅋㅋ

  28. Orㄱi곰

    | 2009.07.30 00:1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ㅎㅎ대단하십니다 ^^ 사학과 전공인 저보다...훨 나으시군요...하긴뭐...저는.. 한국 고대사 전공인지라...ㅠㅠ;;
    그래도 ~잘 모르지만 말입니다. ㅋ
    그나저나 이렇게 정말 .. 글을 맛깔나고, 참... 뭐랄까.. 지적(?)으로 잘 쓰시는 분들을 보면
    대체 무슨 공부를 하셨나...싶습니다.

    저 역시 글쓰는거 좋아하고, 나름 잘쓴다는 말도 종종 들었는데.. 정말이지 용짱님 같은 분을 보면..ㅎㅎ
    안그래도 창피하던 즈의 글 실력이 아주 그냥 손발 오그라들도록 민망합니다. ㅠ;;;

    항상 좋은글..너무 잘 보고 가요 ^^

  29. 안용태 용짱

    | 2009.07.30 08:18 신고 | PERMALINK | EDIT |

    이러시면 제가 손발이 오그라듭니다요....

  30. Orㄱi곰

    | 2009.07.30 00:16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나저나... 안그래도 요즘 혼수준비에 정신없는데... 맨 위쪽에 있는 광고배너...채리쉬??
    ㅋㅋㅋㅋㅋ아주 제 눈을 현혹시키는군요 ㅠㅠ

  31. 검도쉐프

    | 2009.07.30 03:3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도 아들 녀석 교육시키면서 늘 생각이 많습니다. 머리속에 지식을 구겨 넣는 것으로 아들 녀석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 세상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생각하면 그냥 좀 더 편안하게 자기가 좋아하는 걸 하게 해주는 게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말하기 보다는 듣기 위주로..)과 자기 주관이 갖춰지면 나름 인생 즐기며 살 수 있는 것 같아요.

  32. 안용태 용짱

    | 2009.07.30 08:21 신고 | PERMALINK | EDIT |

    저는 나중에 애가 생기면..
    머리속에 지식을 강제적으로 구겨넣을꺼에요.
    내가 제시하는 독서량을 반드시 채워넣어야하고..
    반에서 성적이안좋으면 죽음만이 있을뿐..


    제가 항상 말은 막 이상적으로 저렇게 하지만 행동은 정 반대로..ㅋㅋㅋ

  33. 도희.

    | 2009.07.30 05:1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그 사신단 맞이하는 화랑들이 꽃단장하고 춤추고 악기도 다루고 기타등등 이런저런 것들 하는 모습보며, 짜식들~ 늬들은 못하는 게 없냐~ 라며 봤었던 기억이 나네요..;

    역시, 너무 대단하세요~ ㅎㅎ
    이번 글, 무지 고개 끄덕끄덕 거리며 읽어서 '부끄러워' 잘 안달던 댓글 낼름 달고 가요...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34. 안용태 용짱

    | 2009.07.30 08:22 신고 | PERMALINK | EDIT |

    ㅋㅋ 저도 그랬어요.. 먼 못하는게 없냐.. 하다가..

    저번에 논문 뒤적이다 저 내용을 본 기억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요로코롬..ㅋㅋㅋ

  35. 라라윈

    | 2009.07.30 06:11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정말 반성하게 되네요...
    이런 상황을 만들어 낸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모두의 책임이겠지요.....ㅜㅜ

  36. 안용태 용짱

    | 2009.07.30 08:18 신고 | PERMALINK | EDIT |

    후후후후... 우리 모두의 책임.
    그래서 우린 이렇게 살다 죽는거에요..ㅋㅋㅋ

  37. mami5

    | 2009.07.30 07:5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오늘은 용짱님 덕분에 사회교육을 받아보네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요..^^*

  38. 안용태 용짱

    | 2009.07.30 08:18 신고 | PERMALINK | EDIT |

    네~~~~

  39. 호세 ㅋ

    | 2009.08.04 20:5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이 게시물 퍼가도 되요?

  40. 안용태 용짱

    | 2009.08.04 21:17 신고 | PERMALINK | EDIT |

    안됩니다~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
« PREV : 1 :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 29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