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피트니스가 내 몸을 망친다, 불확실성을 뛰어넘은 확실성 본문

인 문/기 타

피트니스가 내 몸을 망친다, 불확실성을 뛰어넘은 확실성

유쾌한 인문학 2010. 7. 25. 03:24
반응형





인터넷은 오늘날 우리의 삶을 너무나도 크게 바꾸어놓은 통신망이다.  접속만 하면 원하는건 무엇이던지 찾아볼 수 있는 정보의 홍수와도 같은 어마어머하게 방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져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너무나도 안타깝게도 오늘날의 인터넷은 스팸정보로 가득찬 그 출처가 매우 불분명한 정보들로 가득찬 공간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현상의 특징은 최초에 제시된 정보가 스스로 자기 복제화하는데 주된 원인이 있다.  즉 쉽게 말해 최초에 제시된 정보를 검색해서 그것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제시하는 식이다.  그렇게 자기복제에 성공한 정보는 그 출처가 잘못된 정보일지라도 인터넷에선 진실처럼 통용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한계와도 같은 것이다.  포털은 양질의 정보를 우선하여 제시하지 못한다.  포털은 이미 변질되어 자신들의 사업상 수익을 얻는 스팸정보만을 제시하기에 급급하다.  이런 상황에서 건강과 의학과 관련된 스팸정보들은 그 도가 넘어섰다고 판단된다.  온통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것은 자기복제화된 스팸정보들이니 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티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주된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정보의 자발적 구성이다.  즉 제시하는 것을 수동적으로 소화하기보다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구성하여 스스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흰소를 타고라는 블로그가 매우 인상 깊다.  이 블로그는 건강과 관련된 글을 주로 제시하게 되는데 이 블로그는 막연히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따위가 아닌 검증된 논문을 통해 정확한 지식을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항상 글의 말미에는 그 논문의 출처가 정확히 표시되어 있고 말이다.  검증된 전문가가 확실한 소스를 밝힌채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큼 확실한 정보가 어디에 있을까?  이는 기존에 떠돌던 스팸정보와는 전혀 새로운 정보의 제공이다. 

사실 정보의 자기복제화가 가져다주는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새로운 정보로의 대체가 안된다는 점이다.  아무리 새로운 연구가 나오고 획기적인 발상이 연구되어 등장하더라도 인터넷은 자기복제화된 정보들이 주요페이지를 차지하고 있기에 새로운 정보로 대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체가 이루어지지 않으니 잘못된정보는 지속적으로 자기복제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블로그가 보여주는 행보가 심상치 않다.  최신의 정보를 최신의 지식으로 무장한채 제시하고 그의 정보는 기존의 정보를 서서히 대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드디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그의 블로그에 올려져있던 정보를 정리하여 발간한 이 책은 아주 쉽게 접근할수있으면서 그 정보가치가 매우 높은 책이다.  그리고 이 블로그는 고려대 가정의학과 의사, 대전의 이비인후과 의사, 자가이식수술 경험 넘버1의 치과의사 등 다양한 현직 의사들에 의해 막강한 지지를 받고 있으니 그 신뢰도가 어찌 높지 않다고 하겠는가?  더욱이 이책이 저자는 국가대표선수들을 상대로 운동처방을 하던 사람이니 말이다.  자신있게 권하는 바이다.  이책에 대해서는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말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