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볼쇼이 발레의 위대함, 막시모바에 대해서 본문

발 레/무용수

볼쇼이 발레의 위대함, 막시모바에 대해서

유쾌한 인문학 2011. 1. 15. 23:26
반응형



Ekaterina Maximova
보통 그냥 막시모바라고 부르는데 정확히 어떻게 읽는건지는 잘 모르겠다.  러시아이름이라는 것이 항상 그렇듯 부르기가 상당히 어렵다.  간단히 언급해보자면 모스크바에서 1939년에 태어나게 되고 볼쇼이 발레 학교를 졸업하게 된다.  1958년에 볼쇼이 발레단으로 입단하게 되고 그곳에서 바실리예프(Vladimir Vasiliev)와 주로 호흡을 맞추다 결혼을 하게 된다.  막시모바를 가르친 선생은 러시아의 위대한 발레리나 갈리나 울라노바(Galina Ulkanova)이다.  러시아의 위대한 전설로 남게된 그녀는 2009년 4월 29일 모스크바에서 사망하게 된다.  




자료가 꽤나 많이 남아있는 분이신데 위의 사진은 울라노바와 함께 찍은 사진이다.  왼편이 울라노바이고 오른편이 막시모바이다.  신체조건이 꽤나 좋고 얼굴도 상당한 미인이다.  특히 인상 깊은건 남편인 바실리예프와의 파트너쉽이다.  위대한 발레리나들은 많은 수가 특정한 발레리노와 파트너쉽을 이루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나이대가 비슷하게 맞으면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상당하다.  이 경우 역시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겠다.

자료가 상당히 많은 발레리나로서 내가 소유한 DVD만 해도 5종에 이른다.  지젤, 아뉴타, 스파르타쿠스, 석화, 로미오와 줄리엣, 호두까기 인형이 그녀가 남긴 전막 공연들이다.  이중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건 아뉴타와 스파르타쿠스, 석화, 로미오와 줄리엣이다.  누가 이런걸 살까 싶으시겠지만 정말 잘팔리기에 자주자주 수입되어 들어오는 형국이다.  자료가 상당히 많은지라 하나하나 해설해드리겠다.




위의 영상물은 1980년도 돈키호테 공연 장면이다.  상당한 과거인지라 전막은 없고 이런 부분 영상만 남아 있다.  돈키호테의 저 장면은 상당한 테크닉을 요하는 부분인데 음악 템포에서부터 화려한 하반신 테크닉이 아주 인상 깊다.  너무 쉬워보인즌 저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경지가 아니다.  



 

스파르타쿠스라는 작품은 유리 그리고로비치의 안무로서 그 이전에 이미 다른 안무가 존재하였지만 유리의 개정안무가 1968년에 올려지면서 그 이후로 주욱 이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중요한건 68년 당시의 안무가 남아있다는 점이다.  발췌만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후 70년도에 남겨진 공연은 전막이 남아있다.  물론 영상은 흑백이다. 




위의 영상은 아뉴타의 파드되 장면이다.  보시면 꼭 무슨 영화처럼 만들어졌다는 것으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닌게 아니라 과거의 발레 공연들은 이렇게 영화 처럼 만들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실황공연을 담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일이다.  아마 기술적인 문제때문에 이런 형식으로 많이 남겨진게 아닌가 생각된다.  실제로 저시절 즉 70~80년대에 남겨진 실황 공연 영상들은 심각할 정도로 화질에 문제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이 영상 역시 남편인 바실리예프와 함께 남기게 되는 공연이다.




위의 영상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다.  맥밀란 버젼이 아니기때문에 발코니가 없다.  즉 이 장면은 분명 발코니 씬인데 발코니를 없애버린 것이다.  안무는 라브로브스키의 것인데 현재에도 올려지는 정확히 모르겠다.  사실 로미오와 줄리엣 안무는 맥밀란 말고도 존 그랑코, 누레예프 등 상당히 많은 버젼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형국이다.  일단 러시아 안무가에 볼쇼이에 올려지는 안무다보니 쓸데 없는 것들은 철저하게 배제된다.  이 역시 볼쇼이 스타일인데 정확히 말하자면 유리 그리고로비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쓸데 없는 마임이나 장치들을 배제한채 춤 그 자체를 극한으로 끌어올려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관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영상은 막시모바와 바실리예프가 1986년 즉 50대에 러시아 붉은 광장에서 공연하게 되는 갈라쇼이다.  아뉴타의 파드되를 추게 된다.  위대한 무용수들은 50대 가까이 되어서도 저런식으로 갈라쇼 활동은 계속 하는 경우가 많다.  50대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저 몸매와 춤의 관록은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고개를 숙이게 하는 강인한 힘을 전달해 준다.  이 영상은 지금은 상당히 구하기 힘든 것이다.  올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한 10분 가까이 고민했는데 과감하게 올려본다.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귀한 자료들이 있지만 한방에 올리긴 좀 그렇고 다음 기회에 나머지를 소개해드리는 시간이 언제 올진 모르겠지만 빠른시일내에 잡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