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난봉꾼의 행각 일대기, 영국 발레의 어머니 발루아의 안무 본문

발 레/현대 발레

난봉꾼의 행각 일대기, 영국 발레의 어머니 발루아의 안무

유쾌한 인문학 2010. 5. 29. 04:52
반응형



니네트 드 발루아(Ninette de Valois)
사실 여자인지는 몰랐는데 위의 사진을 보고 여자라는 사실을 깨닫고 상당히 놀랬었다.  그녀는 1898년에 태어나 2001년에 사망하게 되는 인물로 아일랜드 태생의 영국 무용수이자 교사이며 안무가이다.  발루아는 1923년부터 3년간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에서 활동하게 된다.  발레 뤼스에서 솔리스트까지 올랐다.  사실 발레뤼스 출신의 무용수들은 워낙에 위대함 그 자체인지라 무용수로서는 그렇게까지 큰 명성을 쌓은것 같지는 않다. 

그녀는 1926년 발레 뤼스를 떠나게 되고 여성을 위한 드 발루아 라는 무용 학교를 세우게 된다.  이때 그녀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국 스타일의 독특한 발레 훈련과 발레 컴퍼니의 확립이었다.  학생들은 올드 빅 극장에 서게 되고 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간단한 안무를 만들게 된다.  올드 빅 극장의 극장주인 Lilian Baylis는 기존의 극장은 여동생에게 맡겨버리고 다시 Sadler's Wells theatre 을 세우게 되며 이때 학교는 Vic-Wells Ballet School 로 개명된다.  그리고 두 극장과 이 학교는 하나의 컴퍼니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 컴퍼니는 오늘날 Vic-Wells 발레단을 만들게 되고 이발레단과 학교는 로열 발레단과 버밍험 로열발레단 그리고 로열 발레 학교의 전신이 된다.

그녀는 훗날 이 극장들을 운영하며 대단히 위대한 업적을 세우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주된 스타 무용수들과 안무가들을 고용한 것이다.  일단 프레드릭 애쉬튼, 조지 발라신, 케네스 맥밀란, 누레예프, 마고트 폰테인, 알리샤 마카로바  등 이 모든 사람들을 그녀가 고용하고 안무가로 지정하게 되며 그 사람들이 영국발레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됨은 말할 것도 없다.  결국 발루아는 영국발레의 신화인 셈이다.



난봉꾼의 행각 일대기(The Rake's Progress)
발루아에 의해 안무되어졌으며 1935년 잉글리쉬 발레 스쿨에서 초연된다.  영국의 화가인 호가스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발루아가 이 작품을 안무하였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일까?  아래의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회화적인 느낌을 강하게 준다.  이작품과 체스메이커는 브리티쉬 발레단의 주요 레파토리로 올려지고 있다.  음악과 대본은 Sir Arthur Bliss와 Gavin Gordon가 맡게 되며 Barry Wordsworth 지휘자와 Sadlers Wells Royal Ballet Orchestra 에 의해 연주된다.  사실 이 작품은 그 어떤 정보도 구할 수 없는 작품인데 저 DVD를 판매하는 홈페이지에 가면 약간의 정보가 제공되어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