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다크 나이트(Dark Knight)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6번째 작품이다.  이름이 놀란이라 그런지 정말 이 작품 역시 놀라움이 연속이다.  일단 가장 인상 깊은건 포스터이다.  위의 왼편에 있는 포스터.  조커 카드를 가지고 배트맨을 형상화 하였고 그와 동시에 배트맨의 입을 조커와 같이 만들어놓았다.  포스터 디자이너가 누구인진 모르겠지만 영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저런 디자인이 나올 수가 없다.  그럼 국내에선 왜 저런 작품이 못나오는가?  이유는 배급사에 존재한다. 바로 옆에서 보고 듣는바가 아주 많은데 주된원인은 배급사의 폐쇄적인 사고방식과 뒤떨어진 감각이다. 

놀란 감독이 제시하는 배트맨과 팀버튼의 배트만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표현 기법상의 문제가 아니겠는가.  독일 표현주의의 영향을 깊게 받은 팀 버튼의 그것과는 달리 놀란 감독은 팀 버튼과는 다른 방향에서 리얼리즘의 정수를 보여준다.  팀 버튼이 추구한 영화적 접근은 있는 그대로의 사물의 이면에 존재하는 비현실적 세계의 진실의 포착에 있으며 그렇기에 그는 영화의 이미지 그 자체에 방점을 두게 된다.  즉 이야기보단 이미지에 더 중요성을 부과하는 스타일로서 이미지 그 자체가 하나의 캐릭터성을 가지게 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놀란의 경우는 팀 버튼과는 약간 다른 방향으로 접근한다.  그의 고담시티는 실제 존재하는 시카고를 배경으로 하고 팀 버튼 특유의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보다는 있는그대로의 이미지를 그대로 제시하여 보여준다.  되려 있는 그대로의 도시를 잘 보여주기 위해 위에서 내려다보듯 도시를 조감하는 기법까지 등장하니 말이다.  이는 이미지의 표현기법에 중요성을 부과한 팀 버튼과는 달리 극사실적인 이미지와 이야기에 많은 방점을 찍게 되는 스타일이다.  그렇기에 놀란 감독의 이야기는 아주 치밀하게 전개되면서 캐릭터가 가지는 주요 고민을 은유적으로 드러내게 된다. 

눈에 보이는 사물의 외면을 똑같이 만드는 것은 리얼리즘의 정수가 될 수 없다.  외면은 결국 본질을 담아내지 못하니 말이다.  결국 리얼리즘의 핵심은 외면안에 숨어있는 본질의 정확한 포착과 그것의 표현 아니겠는가?  이러한 본질의 표현기법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리얼리즘을 상대적으로 다가오게 만든다.  그 대표적인 예가 남미의 마술적 리얼리즘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마르케스의 소설을 보면서 그냥 허구적이라 느끼지만 남미사람들은 그걸 대단히 리얼하게 느낀다고 한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바로 리얼성의 상대성 아니겠는가?    

이러한 배경하에서 놀란이 추구하는 리얼리즘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그의 영화에서 등장하는 허구적 캐릭터가 가지는 내면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개별적 인종이나 국가 따위를 넘어선 인간 보편적 성향의 표현이다.  그렇기에 허구적 캐릭터가 등장하지만 이 영화가 대단히 사실적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이영화를 보고 무언가 많은 상념이 당신의 머리속을 지나갔다면 그 이유는 조커에게서 당신의 내면을 느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다크 나이트는 크게 봐서 상하부로 나눌 수 있는 영화이다.  그 기준점이 되는 곳은 바로 조커의 체포장면이다.  극의 중반쯤에 조커는 체포되게 되고 그때 검사 하비 덴트와 레이첼이 서로 각자 납치되어 배트맨에게 선택을 강요하게 되는 장면.  바로 여기에서 상하부가 나뉘게 된다.



Copyright (c)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배트맨과 조커가 보여주는 닮은꼴
배트맨은 어떠한 존재인가?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이라는 초거대기업의 사장이자 세계최고의 갑부가 만들어낸 하나의 허상의 존재이다.  왜 놀란 감독은 굳이 배트맨 비긴즈를 만들었을까?  그 이유는 배트맨이라는 존재가 가지는 모호함을 먼저 설명하기 위함이라 볼 수 있다.  브루스 웨인은 어린시절의 기억으로 내면에 많은 두려움과 고통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선택한 길은 배트맨이라고 하는 허구적 존재의 창출이다. 

즉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던 두려움과 억압의 원형을 찾아내고 그 원형을 이겨내는 방법으로서 그 원형을 새로운 자신의 외피로 사용하게 되고 그로서 그것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배트맨이다.  하지만 이는 결국 브루스 웨인 스스로 두려움을 이겨낸 것이 아니라 재창출에 불과한 것이고 이것이 의미하는바는 하나의 주체가 분열을 일으킨 것이라는 점이다.  바로 이것을 표현하기 위한 작품이 바로 배트맨 비긴즈이다.

그렇기에 놀란의 배트맨과 팀 버튼의 배트맨은 약간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둘의 공통점이라면 하나의 주체가 가지고 있는 분열된 자아상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차이점이라면 팀 버튼은 내면에 숨겨진 억압된 자아에 집중하여 표현하는 반면 놀란의 배트맨은 분열된 자아들에 차별을 두지 않은채 같은 비중으로서 제시하게 된다.  그렇기에 놀란의 배트맨은 낮의 세계에선 여자들과 수시로 놀러다니고 파티도 열고 하는 등의 행위를 하게 된다.  하지만 팀 버튼의 배트맨은 극히 낮의 생활 조차도 극히 폐쇄적인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데 이는 숨겨진 억압된 자아에 집중해버렸기때문이라 볼 수 있다.

그럼 조커는 어떠한 존재인가?  우리는 그에 대해서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다.  그도 분명 사람인지라 태어나서 자라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쳤을텐데 그 모든 정보가 사라진 존재이다.  이름도 없고 직업도 없고 주소지도 없으며 학적도 존재하지 않는자이다.  결국 조커는 사회적 무존재라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주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부여하는 일련의 확인 과정이 필요하게 되고 이러한 확인들이 바로 나라는 사람의 외피를 이루게 된다. 

그런데 조커에게는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이 되었건 우리는 조커 역시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이라는 존재를 만들어내는 것과 똑같은 과정을 거쳤을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태어나자 말자 조커처럼 인생을 살진 않았을테니 말이다.  결국 조커라는 인물은 조커 이면에 존재하는 사회적 주체성이 가지는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두려움, 억압 등을 외피로 사용하여 만들어낸 허구적 인물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조커도 하나의 주체가 분열을 일으킨 것이 된다.

결국 배트맨과 조커는 너무나도 닮은 존재들이다.  배트맨 역시 배트맨이라는 외피를 쓰고 있는한 그는 이름도 없고 주소도 없고 직업도 없는 자이다.  즉 사회적 무존재라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배트맨이라는 인물은 주체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때 조커와 똑같은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와 동시에 배트맨이 브루스 웨인이라는 사회적 주체를 가지고 있듯 조커 역시 분명 어린시절부터 자라오면서 스스로 형성한 사회적 주체가 존재할테니 둘은 똑같은 주체적 분열상을 보여주게 된다.  결국 배트맨과 조커 양자는 존재하되 존재하지 않는자이다.  그렇기에 조커는 배트맨에게 흥미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자신과 똑같은 인물이기에.

또 한가지 더 짚어볼 부분은 배트맨과 조커가 보여주는 일련의 양상들인데 고담시에서 배트맨은 범죄자들에게 아주 두려운 존재이다.  그와 동시에 최악의 범죄자인 조커 역시 고담시티의 시민과 경찰들의 입장에선 말도 못하게 두려운 존재가 된다.  왜인가?  그것은 바로 공포에서 비롯된다.  그럼 이 공포는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그것은 배트맨과 조커가 보여주는 사회적 무존재성에서 비롯되는바 즉 그 둘은 도대체 무엇인지 알 수가 없기에 공포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포는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절대적 힘이다. 


Copyright (c)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배트맨의 아이러니
다크 나이트가 재미있는 것은 이 영화에서 등장하는 배트맨이 보여주는 아이러니에 존재한다.  사회적 무존재인 배트맨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돈과 기술이 어디에 가는 것은 아니다.  배트맨은 사실 마음만 먹으면 자신의 돈과 기술을 이용하여 도시를 지배하는 것도 가능한 인물이다.  그리고 극의 마지막에 이르면 그런 막강한 힘을 실제로 실천하기도 한다.  핸드폰 도청 소나를 이용하여 도시의 모든 것을 바라보는 극대화된 능력을 가지게 되니 말이다. 

바로 이지점에서 배트맨의 아이러니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배트맨이라는 존재성 그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모순이다.  간단히 말해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의 내면에 존재하는 두려움과 억압된 것들의 외피이기 때문에 어떻게 바라보면 배트맨 그 자체가 브루스 웨인의 공포의 핵심적 덩어리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항상 정의를 위한다고 하지만 선을 살짝만 넘어서면 그는 최악의 범죄자가 될 수도 있는 존재이다.  바로 이러한 측면을 놀란 감독은 정확히 짚어내어 표현하게 된다.  법안의 무법과 정의를 위한 무법 등의 대사를 통해서 말이다. 

정리하자면 배트맨은 극중에서 나름 정의를 위한답시고 악과 싸우는 존재이다.  하지만 니체의 말처럼 양극단에 서있는 자는 서로 대립하면서 서로 닮아가게 된다.  서로 상대방의 심연을 들여다보면서 그 심연을 바라보면서 닮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은 배트맨에게는 더 크게 다가온다.  왜냐하면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이 가지고 있는 공포 그 자체의 형상화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는 조금이라도 선을 잘못 넘게 되면 배트맨 자체가 붕괴되면서 브루스 웨인이라는 존재도 붕괴될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분열된 주체가 보여주는 불안정성이라고나 할까.

조커는 바로 이지점을 정확히 포착하여 배트맨을 끊임없이 자극하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조커는 극중 검사인 하비도 끊임없이 자극하게 되는데 왜 조커는 배트맨과 하비 검사 모두에게 이러한 행위를 한 것일까?  여기에서 배트맨과 하비의 관계를 바라볼 필요성이 대두된다.


Copyright (c)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배트맨과 검사 하비
배트맨은 검사 하비 덴트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위에서 말했듯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공포와 억압 들의 형상화인 것이고 결국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이 내면의 공포와 억압에서 완벽하게 벗어나지 못했음을 상징하게 된다.  그렇다면 브루스 웨인이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그건 바로 자신의 두려움이 형상화된 배트맨이라는 존재의 무의미성에 근거한다. 

즉 배트맨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게 되는 그 순간.  고담 시티가 배트맨을 필요로하지 않게 되는 그 순간.  바로 그때 그는 사회적 무존재인 배트맨에서 벗어나 브루스 웨인이라는 자기 자신으로 회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꿈을 항상 꿀 수 있게 해주는 힘은 바로 어린시절부터 항상 함께 지내온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인 레이첼이다.  그런데 극의 중반에 이르면 조커가 체포되게 되고 그때 조커는 자신이 쳐놓은 덫을 실행시켜 검사 하비와 레이첼을 각각 납치하게 된다.  그리고 철조망안에서 조커는 배트맨에게 누굴 구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을 강요하게 된다.  배트맨의 선택은 하비였고 결국 레이첼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바로 이 지점에서 다크 나이트는 상하부로 나뉘게 된다.

배트맨에게 있어 레이첼과 하비는 어떤 의미일까?  레이첼은 분열된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이 아닌 브루스 웨인으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적 존재로서 브루스 웨인으로 회귀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면서 자신의 정체를 알고 있는 그리고 자신의 내면적 고통과 두려움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또 한편으론 배트맨으로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고 있는 그런 여인.  그녀는 브루스 웨인의 안과 바깥을 모두 바라보고 헤아리는 여인이기에 브루스 웨인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물론 집사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뭐 집사에게 그런 역할을 부여하면 드라마가 안되니 여인이 중요한 것 아니겠는가?

그럼 하비는 어떠한가?  하비는 분열된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에서 벗어날 수 있는 원동력이다.  배트맨이라는 존재가 필요없어지는 그 시점은 하비 덴트가 고담시티를 법으로서 장악하게 되는 시점에 완성된다.  법이 제자리에 서게 되고 사회가 안정을 되찾게 되는 시점 말이다.  이는 배트맨이라고 하는 두려움과 공포의 모순된 덩어리보다는 깨끗한 하비가 이루는 것이 더 적합하고 그렇게 되어야만 유의미성을 가지게 된다.  배트맨이 이루어낸 질서는 결국 무질서가 만들어낸 질서 즉 질서안에 무질서를 내포하는 질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결국 배트맨은 하비와 레이첼 둘다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존재라고나 할까?  바로 이지점에서 조커는 다시금 배트맨에게 질문을 던진다.  누구를 선택할 것이냐?  선택할 수 없는 것에 선택을 강요하는 것이다.  왜 선택할 수 없는가?  레이첼과 하비는 분열된 브루스 웨인과 배트맨 양자의 존재적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떻게 선택을 하겠는가?  이러한 선택의 유도를 통해 조커가 던지는 질문은 분열된 너 자신을 정확히 인지하고 깨달으라는 것 아니겠는가?


Copyright (c)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조커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영화의 후반부에 이르면 조커는 더 큰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다.  전반부에서는 배트맨에게 주로 주어진 질문이었다면 그 질문이 이젠 검사 하비를 넘어서 사회 전체를 향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검사 하비 텐트는 살아남지만 그는 결국 조커에 의해 스스로 분열의 길을 걷게 된다.  조커가 하비를 타락시키려고 하는 것은 화이트 나이트인 하비가 가지는 내면의 어둠을 깨우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뭐 어둠이라고 표현했지만 결국 브루스 웨인이 가지는 그것과 다를바 없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사람치고 그런 내면의 고통과 두려움 없는자가 어디에 있겠는가?  인간이라면 누구나 내면에 억압된 무엇인가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보통 그것들은 사회를 이루고 있는 일련의 구조의 강요에 의해서 완벽하게 그 발현이 차단되게 된다.  왜냐면 현대 사회의 구조는 현대성이 가지고 있는 일련의 기준에 의해서 이성과 광기를 구분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고통과 분노 따위의 발현은 바로 광기로 치부하여 그 발현을 막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이성과 광기의 나뉨이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두가지 얼굴.  바로 투페이스이다.

조커는 하비라는 인물을 통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적 억압을 발현시키고자 노력하게 되고 결국 이를 성공하게 된다.  이때 하비 덴트는 안과 바깥의 역전이 생겨나게 된다.  즉 과거의 하비 덴트는 완벽한 이성의 의식지배로 매우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인물이지만 조커에 의해서 무의식에 분열이 생겨나게 되고 이때 억압된 내용물들이 발현되게 되면서 광기의 의식지배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때 하비 덴트는 분열되게 되고 이지점에서 하비 덴트는 배트맨과 조커와 다를바가 없어지게 된다. 

이러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 모순의 공존을 조커는 고담시 전체로 확대시키게 된다.  극의 후반부에 나타나는 두가지 사건을 통해서 그는 고담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는데 예컨대 배트맨의 실체를 폭로하려고 하는 웨인기업의 직원을 살해하지 않으면 병원을 폭파하겠다고 한 사건과 범죄인을 실은 여객선과 일반 시민을 실은 여객선에 동시에 폭탄을 실어 놓은채 서로에게 기폭장치를 주어 그것을 누르지 않으면 특정시간에 둘다 폭파시키겠다는 식의 협박이다.  이 두가지 사건과 하비 덴트의 변질이 다크 나이트의 후반부의 핵심이 된다. 

즉 고담시가 가지고 있는 그 자체의 모순을 지적하는 것이다.  도시는 일련의 질서에 의해서 유지된다.  그런데 그 질서라는 것은 우리가 알다시피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면서 정의로운 것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이성에 의해 지배받는 의식과 억압된 무의식 양자로 구성되듯 도시 역시 인간과 마찬가지로 이성적 측면과 광기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게 되고 이 두가지 측면 모두가 도시가 필요로 하는 질서의 핵심적 요소가 되는 것이다.  결국 질서 그 자체가 도시의 존재 근거라면 그 질서는 의식과 무의식이라는 양자를 동시에 내포하는 모순된 질서라는 것이다. 

조커가 던지는 마지막 질문은 바로 이것이다.  도시가 가지고 있는 광기를 발현시켜 하비 덴트와 똑같이 만들고자 하는 것.  바로 그것이 조커가 던진 마지막 실험이다. 
결국 이성과 광기는 하나라는 것이다.


마무리
이상으로 다크나이트의 모든 것을 뜯어보았다.  몇달 뒤에 놀란 감독의 신작인 인셉션이 개봉할 예정이다.  개봉 날짜는 7월경인걸로 알고 있다.  예고편을 보면 이 영화는 다크 나이트보다 더 놀라운 무언가를 가지고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역시 핵심은 동일할 것으로 판단되며 여기서 유심히 살펴볼 부분은 인셉션이 다크나이트와 묶어낼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된다.  놀란 감독의 작품들은 미행, 메멘토, 인썸니아, 배트맨 비긴즈  이 초기 네작품과 그뒤의 프레스티지, 다크 나이트로 구분 할 수 있다.  구분의 주된 이유는 아래의 글들을 다 읽어보신분이라면 정확히 짚어낼 수 있을 것이다.

 


Trackback URL : http://nermic.tistory.com/trackback/562 관련글 쓰기

  1. 옥이

    | 2010/03/03 16:42 | PERMALINK | EDIT | REPLY |

    전...조커를 보면...무섭다는 생각만 듭니다...
    어찌보면 인간의 이기심이 만든 인물이겠지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 용짱

    | 2010/03/05 04:19 | PERMALINK | EDIT |

    전 조커를 보면 참 재미있어요.. 요넘봐라? 요런 생각..ㄷㄷㄷ

  3. 베짱이세실

    | 2010/03/03 22:10 | PERMALINK | EDIT | REPLY |

    헉 길게도 쓰셨네요.
    저 이 영화 정말 재미있게 봤어요.
    용짱 님의 분석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4. 용짱

    | 2010/03/05 04:26 | PERMALINK | EDIT |

    분량으로 짱먹어보겠어여~~ ㅋㅋㅋ

  5. 흰소를타고

    | 2010/03/03 23:16 | PERMALINK | EDIT | REPLY |

    어지간해서 봤던 영화를 다시 보지 않는데
    다크 나이트는 정말 몇번이고 다시 봤네요
    그리고 비긴즈도 다시 보고... ㅎ
    투페이스, 조커, 배트맨 다 공통점이 있는 것 같다는..
    분명 블록버스터인데 뭔가 웅웅 거리는게 남는 영화 ㅎㅎ
    놀란씨 새영화 나온다니 봐야겠네요 전작들은 하나도 못봤지만 --;;

  6. 용짱

    | 2010/03/05 04:42 | PERMALINK | EDIT |

    새로나오는것만 보면 되는거에요.

    옛날껄 굳이 찾아볼 필요는...ㅋㅋㅋ

  7. LiveREX

    | 2010/03/04 06:54 | PERMALINK | EDIT | REPLY |

    요즘 용짱님 블로그에서 봤던 영화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네요 ^^
    잘 보고 갑니다~

  8. 용짱

    | 2010/03/05 04:44 | PERMALINK | EDIT |

    네네... ㅎㅎㅎ

  9. 켄사쿠

    | 2010/03/04 06:54 | PERMALINK | EDIT | REPLY |

    다크나이트...저가 머리털나고 정말 오랫동안 기역에 남을 영화 인것 같아요

  10. 용짱

    | 2010/03/05 04:45 | PERMALINK | EDIT |

    네 맞아요. 저말 오랜기간 기억에 남을것 같아요.

  11. 바람나그네

    | 2010/03/04 06:57 | PERMALINK | EDIT | REPLY |

    재밌게 읽고, 그때 기억이 나는군요 ㅎ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12. 용짱

    | 2010/03/05 04:45 | PERMALINK | EDIT |

    음.... 즐거운 금욜되세용..ㅋㅋㅋㅋㅋㅋ

  13. killerich

    | 2010/03/04 07:12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 오늘도 행복하세요^^..
    인셉션이라..한번 찾아봐야겠어요^^..

  14. 용짱

    | 2010/03/05 04:45 | PERMALINK | EDIT |

    여름에 할테니 그때 보세용..

  15. 표고아빠

    | 2010/03/04 07:16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두 한번 찾아서 보고 싶은데요.
    그런데 워낙 게을러서요... ㅎㅎ

  16. 용짱

    | 2010/03/05 04:50 | PERMALINK | EDIT |

    ㅎㅎ 한번 시간 되시면 보세요~~

  17. 펨께

    | 2010/03/04 07:19 | PERMALINK | EDIT | REPLY |

    결국 이성과 광기는 종이 한장차인가요?
    인셉션 기억해 두었다가 봐야겠네요.

  18. 용짱

    | 2010/03/05 04:50 | PERMALINK | EDIT |

    헐 이건 꼭 보셔야 하는거에용~~

    비디오가게 ㄱㄱ슁!!!!

  19. 너돌양

    | 2010/03/04 07:23 | PERMALINK | EDIT | REPLY |

    다크나이트 정말 최고였죠 ㅎㅎㅎㅎㅎ

    이영화 보고 아 할리웃도 이런 명작이 하면서 감동했죠 ㅎㅎ

  20. 용짱

    | 2010/03/05 04:58 | PERMALINK | EDIT |

    이런 명작이~~~

    헐리웃에도 명작 많아요.ㅋㅋㅋㅋ

  21. 머 걍

    | 2010/03/04 07:52 | PERMALINK | EDIT | REPLY |

    정말 오랜만에 하나 아는거 나오니까 무지 반갑네요.
    놀라운 놀란 감독이었군요.
    전 영화 보구나서 좀 지나면 감독이구 내용이구 다 기억이....^^

  22. 용짱

    | 2010/03/05 04:59 | PERMALINK | EDIT |

    그게 정상이에요..ㅋㅋㅋㅋ

    저라고 뭐 기억나겠어요.

    걍 다 찾아보는거죵..ㅋㅋㅋ

    그래도 전작 다본 애들은 기억 나긴 해요~~

  23. mami5

    | 2010/03/04 08:29 | PERMALINK | EDIT | REPLY |

    일단 추천부터 하고..
    댓글은 반쯤읽고 쓰고 ..
    나머지는 숨 좀 쉬어 가면서 읽어 보고갈께요..
    읽는 재미도 솔솔하니깐요..^^
    용짱님 그러나 독후감은 어려워요~~ㅎ^^*
    (이제 글 다 읽고 나갑니당..ㅋㅋ)

  24. 용짱

    | 2010/03/05 04:59 | PERMALINK | EDIT |

    후후후후후.....

    엄청 길죵.. 최고 분량!!!

  25. 무예24기

    | 2010/03/04 08:17 | PERMALINK | EDIT | REPLY |

    억지로 글려가서 보고 한순간도 스크린에서 눈을 돌리지 못하게 한영화..

  26. 용짱

    | 2010/03/05 04:59 | PERMALINK | EDIT |

    정말 최고였던것 같아요~~

  27. ㅇㅇ

    | 2010/03/04 09:21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은

    팀버튼의 배트맨이 좋나요?

    아님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이 좋나요? ㅎㅎ

    그냥 궁금해서..~~

    저는 가장 좋아하는 감독을 고르라하면 이 둘은 항상 들어가거든요.

  28. 용짱

    | 2010/03/05 05:00 | PERMALINK | EDIT |

    아항항...

    둘이는 스탈이 너무 달라서 선택이 안될것 같아요..ㅎㅎ

  29. DJ야루

    | 2010/03/04 09:35 | PERMALINK | EDIT | REPLY |

    우와 무슨 칼럼니스트가 쓴 포스팅 같네요 ㄷㄷㄷ

  30. 용짱

    | 2010/03/05 05:00 | PERMALINK | EDIT |

    헐 칼럼니스트...ㅋㅋㅋㅋ

  31. | 2010/03/04 09:57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32. 용짱

    | 2010/03/05 05:01 | PERMALINK | EDIT |

    전 브로크백 마운틴..
    내용도 모르고 끌려가서 보고와선..
    욕했더래죠..ㄷㄷㄷ

    제가 젤 싫어하는 동성애 영화..
    하지만 글은 또 극찬을 해놓는..

    아이러니 용...ㄷㄷㄷ

  33. | 2010/03/04 10:14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34. 용짱

    | 2010/03/05 05:01 | PERMALINK | EDIT |

    후후후... 마마 아낌없이 드시와요~~

  35. 투유

    | 2010/03/04 10:14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 조금만 더 쉽게 써주셔요 ㅠㅠ
    철학책이라고는 고작 몇 권 안된 책을 읽은 저로선
    어려워요 ㅠㅠ

  36. 용짱

    | 2010/03/05 05:01 | PERMALINK | EDIT |

    헛... 많이 어렵나요..ㄷㄷㄷ

    전 아주 무난하게 했다고 생각했어요..ㅠㅠ

  37. | 2010/03/04 10:26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38. 용짱

    | 2010/03/05 05:02 | PERMALINK | EDIT |

    ㅎㅎㅎ 그럴까용..ㄷㄷ

  39. 카타리나

    | 2010/03/04 10:58 | PERMALINK | EDIT | REPLY |

    힝...너무 길어..... ㅠㅠ

    집에가서 읽겠송

  40. 용짱

    | 2010/03/05 05:02 | PERMALINK | EDIT |

    오늘 댓글이 넘 많송... 엄청나구랴..ㄷㄷ

  41. 달려라꼴찌

    | 2010/03/04 12:31 | PERMALINK | EDIT | REPLY |

    역시...용짱님의 글은 포스가 있어요 ^^

  42. 용짱

    | 2010/03/05 05:02 | PERMALINK | EDIT |

    ㅋㅋㅋ 포스~~~ ㅎㅎㅎ

  43. 타이치

    | 2010/03/04 17:22 | PERMALINK | EDIT | REPLY |

    꿈보다 해몽! 정말 재밌게 보고 의미있는 영화였는데 이렇게 읽으니 더 와닿네요

  44. 용짱

    | 2010/03/05 05:02 | PERMALINK | EDIT |

    ㅎㅎㅎ 감사합니다~

  45. skagns

    | 2010/03/04 22:57 | PERMALINK | EDIT | REPLY |

    확실히 용짱님이 분석하시니까 다르군요. ㅎㅎ
    깊이가 확실히 남다릅니다.
    정말 공감하며 잘 보고 갑니다. ^^
    즐거운 저녁 되시구요!!

  46. 용짱

    | 2010/03/05 05:03 | PERMALINK | EDIT |

    고마워요잉~~ ㅎㅎㅎ

  47. 참좋다

    | 2010/03/05 01:25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여러 캐릭중에 조커를 정말 좋아하는데 말이죠.
    아프면서도 좋아하게 되는 인물인듯 해요!!

  48. 용짱

    | 2010/03/05 05:03 | PERMALINK | EDIT |

    전 조커의 그 똘끼가 맘에 들어요.

  49. 나무마루

    | 2010/03/05 02:35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도 팀버튼의 배트맨1,2와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 리턴즈와 다크나이트를 아주 재밌게봣습니다

    윗글과 관계는 없지만 팀버튼과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시리즈중 더 나은 작품을 꼽으라면 전 팀버튼의 배트맨에 손을들어주고싶습니다
    두 작품감독의 작품을 따져 승자를 가릴만큼 전 유식하거나 잘나지 않았으니 오해 마시길바랍니다
    두 감독의 작품성이 아닌 오락적인 즉면에선 팀버튼의 배트맨이 더 좋은것같다는겁니다

    물론 배트맨비긴즈와 다크나이트 모두 아주 재밌게 봤습니다만 제옆에서 같이 영화를보던 중학생 사촌들은 중반부터는 모두 자더군요.....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은 재밌지만 어린분들이 이해하기 힘든부분이 많은것같습니다

    팀버튼의 배트맨은 처음 배트맨을봤던 초등학교때도 지금 다시봐도 재밌었습니다
    두 감독의 작품성의 깊이는 저같은 일반인이야 비교할수없지만.....

    영화면 피해갈수없는 상업성과 흥행성인면에선 좀 나이가 적은 사람까지도 어우를수잇는 팀버튼의 배트맨에 손을 들어주고싶다는것뿐입니다^^;;

  50. 용짱

    | 2010/03/05 05:10 | PERMALINK | EDIT |

    아.. 학생들은 다크나이트를 지겨워하기도 하는군요..

    사실 두감독 배트맨들이 스탈이 너무 달라서...

    전 그냥 둘다 잼있게 봐서..ㅎㅎㅎ

  51. 적샷굿샷

    | 2010/03/05 17:38 | PERMALINK | EDIT | REPLY |

    글 잘보고 갑니다.

    배트맨 시리즈 중에서도 다크나이트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

  52. 용짱

    | 2010/03/07 22:10 | PERMALINK | EDIT |

    어른들을 위한 동화..

    좋은것 같아요.ㅎㅎ

  53. 뀨우

    | 2010/03/06 04:38 | PERMALINK | EDIT | REPLY |

    오오 길군요...ㅋㅋㅋㅋㅋ
    저도 이 영화 얼마 전에서야 봤답니다.
    다크 나이트....용짱님은 보면서 이런 간지나는 글도 써 내시는데...


    저는 보면서 뭐야 조커랑 배트맨이랑 사랑하나봐
    둘이 사귀는 걸까? 이런 생각이나 하고 앉았고....ㅋㅋㅋㅋ
    전 못 쓰겠네요. 썩었어요ㅠㅜㅠㅜㅠㅜ

  54. 용짱

    | 2010/03/07 22:09 | PERMALINK | EDIT |

    헐 간지...ㅋㅋㅋㅋ

  55. 안습소년

    | 2010/03/07 21:44 | PERMALINK | EDIT | REPLY |

    안녕하세요. 딴지 걸고싶은건 아니구요 ㅎㅎ;; 혹시 잘못 보고 넘어가셨나 해서요...

    브루스 웨인이 하비 덴트를 '선택'한 것은 아닙니다.

    조커가 둘의 위치를 반대로 알려준거죠. 배트맨이 취조실을 나올 때 고든 청장이 어디로 갈지 물어보죠? 그때 배트맨의 대답은 분명 "레이첼!" 이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조커가 여자가 있다고 말해준 시세로 x 애비뉴에 가보니 그곳엔 하비 덴트가 있었죠. 브루스웨인은 놀라긴 하는데 일단 한시가 급하니 하비를 구하게 되는거구요.

    제가 문맥을 잘못 이해한걸 수도 있구요... ㅎ 브루스가 덴트를 '선택'했다고 하셨길래 ㅎㅎ;; 작성자분께서 잘못보신걸수도 있구요...

    그냥 지나가는 행인이였습니다. 신경쓰였다면 죄송해요. 감사합니다.

  56. 용짱

    | 2010/03/07 22:09 | PERMALINK | EDIT |

    아 조커가 반대로 알려준거군요.
    저도 출발하기전엔 레이첼이라 해놓고선..
    왜 하비한테 갔나...
    가다가 맘이 바꼈구나.. 요렇게 생각했더래죠.

  57. 걸어서 하늘까지

    | 2010/03/07 22:33 | PERMALINK | EDIT | REPLY |

    놀란의 배트맨과 조커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장님 글을 떠올리면서 영화를 보아야 겠어요~~

  58. Lee

    | 2010/03/22 09:53 | PERMALINK | EDIT | REPLY |

    음... 아주 잘보고 가요 :)
    조커를 아주 흥미롭게 보고 말았는데 ...
    지금보니까 아주 선동적인(?) 사람 이였군요 ...
    깊은 뜻도 알게 되었습니다~

  59. Darcy

    | 2010/04/03 11:00 | PERMALINK | EDIT | REPLY |

    배트맨은 단 1초도 고민하지 않고 레이첼에게 달려갔죠 ㅋ
    상황의 급박성으로 인해 판단력이 흐릿해져
    조커가 쳐놓은 덫에 그대로 걸렸지만요 ㅠㅠ

    그나저나 필력이 정말 대단하십니다~ ^^;;
    리뷰들 잘 읽었습니다~

  60. 오니죠니

    | 2011/01/18 14:01 | PERMALINK | EDIT |

    도시를 위한 하비덴트보단
    역시 사랑하는 여인인 레이첼을 택하는게 더 설득력잇는것같아요

  61. 사계절

    | 2010/04/07 01:33 | PERMALINK | EDIT | REPLY |

    메멘토도 첨에 나왔을때 완전 기발한 영화였습니다. 그래서 찬사를 많이 받았어요. 근대 배트맨을 감독하셨군요..ㅎㅎ...금새 이렇게 크셨군요.
    그때는 감독이름이 그냥 스쳐지나갔는데..도대체 다크나이트감독이 누구야 하면서 찾아보니 이분이셨군요.
    메멘토는 그냥 대작은아니구...그때부터 이분 말이 많았어요..신선하다뭐다 하면서...ㅋ
    역시 이분 대단하십니다..식상한 영화는 저도 질리는데...암튼 이분영화는 자세히 봐야 해요..그냥 슈퍼맨이나 스파이더처럼 쉬운 영화는 아니에요

  62. 사라뽀

    | 2010/04/20 11:09 | PERMALINK | EDIT | REPLY |

    글 재밌게 읽었어요.
    관점이 비슷해(?)서 그런지 술술 읽히긴 하는데-
    살짝 어렵긴 하네요. ^^;
    (트랙백으로 들어왔어요~ 캄사~ 덕분에 좋은 글 읽네요.. 글이 너무 많아서 골라 읽기 힘들어요. ㅠ,ㅠ)

    가만 보면, 크리스토퍼 놀란 작품은, 약간 인문학적인 것 같기도 해요. 평론가들이 좋아할 만한 구성이랄까요? 해석의 재미는 있지만, 해석이 끝나고 나면, 좀 열광하기 힘들다는 아쉬움이 있어요..

  63. 나그네

    | 2010/05/01 21:11 | PERMALINK | EDIT | REPLY |

    아이언맨보고와서 문득 닮은듯다른 배트맨이생각나더군뇨..
    검색중에 우연히 글을읽게됬는데 와..거의 완벽에 가까운 리뷰라 생각되네요 대단하십니다ㅠㅠㅠ 잘읽고갑니다^^

  64. 너돌양

    | 2010/05/17 21:07 | PERMALINK | EDIT | REPLY |

    오호 이거 내인생 최고의 블록버스터로 치는 영화네.

    저 원래 할리우드 액션 진짜 시러하는데 이건 진짜 최고였어요. 반지의 제왕과 더불어 치는 영화 ㅋㅋㅋ

    안그래도 셤끝나면 하트 로커 땡겨줄 예정~

  65. 유아나

    | 2010/05/18 15:39 | PERMALINK | EDIT | REPLY |

    글 읽느라 10분 걸렸습니다. ㅠㅠ 제 머리 탓을 해야하는지 ㅋㅋ 재밌네요.
    조커가 주는 질문. 이성과 광기는 하나라 ㅎㅎㅎㅎ

  66. 용짱

    | 2010/05/18 17:03 | PERMALINK | EDIT |

    이건 정말 내가 썼지만..

    다시 쓰라고 해도 못쓸것 같은...

    정말 대단한... 부라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67. 바람될래

    | 2010/05/18 15:41 | PERMALINK | EDIT | REPLY |

    조커역의 잭니콜슨보다는 좀더 획기적이였다고 해야할까요..
    잭니콜슨은 어딘지 모르게
    악동이지만 장난기 가득한 개구장이가 엿보였다면
    히스레저는 좀 섬뜩한 느낌이였다고 해야할까요..

  68. 용짱

    | 2010/05/18 17:03 | PERMALINK | EDIT |

    우리에겐 다들 조커같은 면이 있는거에요..ㅎㅎㅎㅎ

  69. 보노보노

    | 2010/05/28 12:46 | PERMALINK | EDIT | REPLY |

    배트맨과 조커는 닮은꼴, 결국 이성과 광기는 맥락을 같이 한다는 구절에서 소름이 돋았습니다. 내가 이상, 혹은 정의라고 믿고 있는 것이 어느 한순간 광기, 폭력으로 다가올 수 있는 생각을 하니 어쩐지 지금 현재의 삶이 얇은 살얼음판 위를 걸어가는 듯한 기분이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다른 좋은 평론도 기대할께요^^

  70. 용짱

    | 2010/05/29 00:08 | PERMALINK | EDIT |

    네 감사합니다.

  71. 3

    | 2010/05/28 16:34 | PERMALINK | EDIT | REPLY |

    한줄요약 좀

  72. 용짱

    | 2010/05/29 00:08 | PERMALINK | EDIT |

    니나 내나 조커..

  73. ^^

    | 2010/05/28 23:15 | PERMALINK | EDIT | REPLY |

    산만하게 컴퓨터 하면서 크게 생각 없이 들어왔다가 음악도 끄고 모든 다른 행동을 중지하고 이 글만 끝까지 읽었습니다.

    글을 너무 잘 쓰셔서 단숨에 빠져들었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

  74. 용짱

    | 2010/05/29 00:08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75. 만희

    | 2010/07/17 16:52 | PERMALINK | EDIT | REPLY |

    잘 읽었습니다~~^^ '베스트 블로거 인터뷰'에 익숙한 닉넴이 있길래ㅎ
    고거 보고 요기로 넘어왔네요~

    ㅋㅋㅋ한줄 요약 웃깁니다~
    이걸 볼 땐 그저 - 히스레저의 연기성에 놀랐죠..
    조커를 보면서 무섭단 생각만 했었는데

    분열, 양면성, 양극성..- 고런 것들이 담겨져있었군요 -

  76. 검은괭이2

    | 2010/08/01 00:10 | PERMALINK | EDIT | REPLY |

    헛... 전 이걸 스페인에서 봐서 내용조차도 정확히 다 이해를 못했더랬죠;ㅁ; 어렵다고는 생각했지만 이런 것들이 담겨져 있을 줄이야.... ㅎ

  77. | 2010/08/17 22:37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78. | 2010/08/30 01:12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79. 용짱

    | 2010/08/30 01:37 | PERMALINK | EDIT |

    글쎄요.. 제가 근야 이것저것 좀 잡다하게 보는지라..

    사실 아는게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폭이 넓어지는건 사실이에요.

    여기에 독창적인 아이디어도 중요하구...

    뭐가됐든 철학이 기본이 될 수 밖에 없어요.

    말씀하신 것들 전부다 철학을 중심으로 돌아가게 되거든요. 정신분석 역시 따지고 들어가면 데카르트로 뿌리가 거슬러갑니다.

    철학을 알려면 철학 자체의 공부도 중요하겠지만 문사를 동시에 알아야죠. 사회학 역시 같은 입장이에요.

    여기에 예술 그 자체를 다양하게 접해보는게 좋을꺼 같아요. 특히 영화보단 그림..

    그림을 많이 보다보면 영화는 그냥 자연스럽게 되는것 같아요.

  80. 흠..뭔가이상

    | 2010/10/13 14:40 | PERMALINK | EDIT | REPLY |

    배트맨 하비 구하러간게 아니라
    레이첼 구하러간건데
    조커가 덫깔아서
    하비위치를 레이첼이라하고
    레이첼위치를 하비라고 말한거같던데여?????

  81. 바케모노

    | 2010/12/29 10:28 | PERMALINK | EDIT | REPLY |

    가장 재미있게 본 배트맨 시리즈예요 ㅎ;
    조커는 참으로 매력적인 인물인것 같습니다.
    혼란을 끊임없이 이끌어내며 배트맨에게
    "너와나는 다를게 없어, 우린 참으로 닮은 존재야"
    라고 속삭이는 부분도 그렇고
    자신의 입이 찢어진 사연을 매번 새롭게 각색해서 말하는 모습을 보면
    상처가 많은 인물일지도 모르겠지만
    하는 행동들을 보면 그저 순수악이라고 생각하기가 쉬운
    다크나이트를 계속해서 보고싶어지는 그이유
    조커인거 같네요!

  82. 오니죠니

    | 2011/01/18 14:05 | PERMALINK | EDIT | REPLY |

    이거 프린트해가서 공부할래요
    일케라도해야 저도 영화를 보는 눈이 더 높아지지않을까ㅋ

  83. Gabriel

    | 2011/08/27 01:31 | PERMALINK | EDIT | REPLY |

    용짱님(사적인 애칭을 불러서 죄송합니다. 그러나 필명이니.)의 글은 항상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글을 쓰신다고 느끼는데, 가끔은 심플하게 가다보니 단락마다 조금씩 남는 의문점들이 있더군요.
    오늘은 그런 것들 중 하나를 질문 하려고 합니다.
    '배트맨에게 조커가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곳'이 조금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배트맨은 둘 중 누구도 선택 할 수 없다.
    레이첼과 하비는 각각 브루스 웨인과 배트맨의 '존재의 근거'라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존재의 근거,라고 하는 것은.. 아마도 '존재가 존재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 혹은 존재가 존재하게 된 이유'겠지요.
    보통 그렇게 생각하니까요.
    레이첼은 브루스 웨인의 존재의 근거일까요? 그렇습니다. 브루스 웨인이 브루스 웨인으로써 있으려고 하는 원동력이니까요.
    그렇다면 하비는? 하비는 배트맨이 존재할 수 있게하는 원동력이 아닙니다. 그 원동력은 브루스 웨인의 공포, 즉 그 공포로 부터 자신을 지키려 하는 마음 때문이지요.
    그러면, 배트맨이 존재하게 된 이유인가? 그것도 아닙니다. 브루스 웨인이 공포로부터 자신을 '스스로 지키려'하는 마음의 발현이 배트맨이라는 존재가 나온 이유겠지요.
    결론은 하비는 배트맨에게 필요한 존재이긴 하나, 존재의 근거는 아닌거같군요. 물론 없으면 안되는 존재도 아닙니다. 그 때문에 배트맨은 간단히 레이첼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이죠(물론 조커의 계략으로 선택하지 못하지만).
    ->하비가 아닌 다음 기회를 노릴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보니 하비만큼 질서로써 정의를 내린 사람이 없으니 하비 다음의 기회가 없다고 생각했을수도 있겠군요.

  84. medical coding and b

    | 2011/10/26 01:33 | PERMALINK | EDIT | REPLY |

    배트맨과 조커는 닮은꼴, 결국 이성과 광기는 맥락을 같이 한다는 구절에서 소름이 돋았습니다. 내가 이상, 혹은 정의라고 믿고 있는 것이 어느 한순간 광기, 폭력으로 다가올 수 있는 생각을 하니 어쩐지 지금 현재의 삶이 얇은 살얼음판 위를 걸어가는 듯한 기분이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다른 좋은 평론도 기대할께요^^

  85. 루비™

    | 2011/12/22 19:02 | PERMALINK | EDIT | REPLY |

    2011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선정 축하드리구요.
    새해에도 늘 멋진 포스팅으로 만나뵙길 기대합니다...^^

  86. 초짜의배낭여행

    | 2011/12/22 22:19 | PERMALINK | EDIT | REPLY |

    야~ 여기 오니까 알았네요. 저도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된 건가요? ㅋㅋㅋ
    티스토리가 별걸 다 주세요. ㅋㅋㅋ
    이런 허접 블로그에게 무슨 우수 블로그 ㅋㅋㅋ

    용짱님 정도 되야 우수 블로그죠~^^
    축하드려요~~~ 암튼 기분은 많이 좋네요. 뭐 상이란게 그런건가 봐요~ ㅎ

    잘 지내시죠?^^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
« PREV : 1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613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