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여성 최초의 매그넘 사진작가 Eve Arnold 본문

그 림/사 진

여성 최초의 매그넘 사진작가 Eve Arnold

유쾌한 인문학 2011. 11. 3. 06:30
반응형





Eve Arnold
Eve Arnold는 매그넘 초기 멤버중 하나로 매그넘에 가입한 최초의 여성 회원이다.  1912년생으로 미국 필라델피아 펜실베니아 태생이다.  1947~1948년에 뉴욕의 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에서 Alexey Brodovitch를 통해 사진을 배우게 된다.  1951년에 매그넘에 가입하게 된 그녀는 57년에 매그넘 정회원이 된다.  

1961년 런던으로 이주한 그녀는 포토저널리스트로 다양한 지역을 여행하게 되는데 주로 이집트, 아프가니스탄, 중국, 소련 등을 다니게 된다.  이러한 여행을 통해 드러난 
Eve Arnold의 주된 관심사는 다양한 지역에 살아가는 날 것으로서의 여성의 모습이다.  즉 어떠한 형태로도 수정되지않은 현실 그대로의 여성에 관심을 가졌다.  아래의 왼쪽 사진은 몽골의 여성 사진이다.  1979년에 촬영된 것으로 다양한 세계에 존재하는 여성의 모습에 대한 관심을 잘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Eve Arnold하면 떠오를 정도로 가장 유명한 작품은 마를린 디트리히의 사진일 것이다. Marlene Dietrich의 사진중 가장 유명한 것은 1954년 녹음실에서 찍은 사진인데 위의 오른쪽 사진이다.  Marlene Dietrich는 독일인으로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하게 되는 배우이자 가수인 사람이다.  굉장한 미모를 가지고 있었기에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위의 음악은 릴리 마를린이란 곡으로 당시 이곡만 울리면 전쟁을 멈추었다는 속설이 전해질 정도로 굉장한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독일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당시 전략의 일종으로 향수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독일에서 음악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에 대응하여 나온 미군의 음악이 릴리 마를린이다.  1차 대전 당시 러시아 전선으로 떠난 독일군인이 그의 애인을 생각하며 쓴 시가 있는데 그 시에 멜로디를 붙인 것이다.  그렇다보니 당시 독일군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된다.  




Eve Arnold와 Marilyn Monroe
Eve Arnold와 마를린 먼로의 관계는 정말 독특하다.  어마어마한 분량의 마를린 먼로의 사진을 찍었고 가히 서로의 이름을 대면 상대방의 이름이 떠오를 정도로 깊은 관계를 보여준다.  Eve Arnold가 여배우들과 작업을 할때는 전형적인 화려하고 고정화된 스타로서의 이미지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주로 깊은 생각이나 자기 고찰적인 성향이 잘들어나는 사진을 찍게 된다.  특히 유명한 사진은 위의 사진으로 1955년에 Illinois에서 촬영된다.  기진맥진한 마를린 먼로가 침대에서 쉬는 장면을 찍은 것인데 당시 마를린 먼로는 자신이 섹시하게 나오지 않을까바 걱정했다고 한다.  



위의 사진들도 마를린 먼로의 사진이다.  스타배우로서의 화려한 모습은 배제하려했다지만 그녀 자체가 화려해서일까?  저 사진들도 굉장하게 다가오는 것이 현실이다.  광고나 잡지를 위한 사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저정도의 느낌을 자아낼 수 있다는건 배우가 뿜어내는 장악력이 좋은 것도 한몫하겠지만 
Eve Arnold의 사진이 굉장하기 세련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1980년에 그녀는 첫번째 솔로 전시회를 가지게 된다.  그해에 상을 수상하게 되고 1995년에는  the Royal Photographic Society의 멤버가 되며 New York's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에 의해 마스터 포토그래퍼가 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