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 image or real

6월 첫째주 신간도서 본문

인 문/기 타

6월 첫째주 신간도서

유쾌한 인문학 2010. 6. 6. 08:05
반응형


 



현대 민주주의와 정치 주체의 문제
진정한 의미에서의 존 듀이의 첫번째 저서의 소개라고 할 수 있겠다.  존 듀이 다들 아시는 이름이겠지만 사실 우리나라에 소개된바는 전무하다.  몇개 안되는 책들은 전부 교육이론 저서에 한정된다.  이런 교육이론저서만을 가지고 듀이 철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 것이고 결국 정치철학 저서가 번역되어 소개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인바 드디어 번역되어 소개되었다.  이로서 미국 프래그머티즘의 핵심 사상가인 존 듀이의 그것에 접근할 수 있는 첫걸음이 열렸다고 볼 수 있겠다.





유럽 민주화의 이념과 역사
제목 그대로 유럽 민주화의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책이다.  영국과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소개하는데 330페이지 남짓이라 아주 간략한 개론서 정도로 볼 수 있겠다. 




우리 유럽의 시민들?
위의 책과 함께 후마니타스에서 새롭게 출판된 책인데 저자는 에티엔 발리바르이다.  처음들어본다.  이 책 역시 민주주의 담론에 대한 책이다.  민주주의라..   참 재미있는 단어인데 이 단어만큼 실체가 모호한 단어도 흔치는 않다.  아무나 내뱉고 보지만 실체가 모호하기에 각기 받아들이는바도 다르고 제대로 공부한 사람도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사실 오늘날 민주주의라는 건 대단히 실체가 없는 모호한 용어로 전락해버렸다.  수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외치지만 이 말은 껍데기만 있을뿐이다.  공허한 기표로서의 무의미성의 실체가 바로 민주주의라는 단어의 현대적 실체이다.  중요한건 무실체의 모호함으로 인해 민주주의라는 이름 뒤에 기업과 자본의 논리가 파고 들어왔다는 점이다.  즉 오늘날의 민주주의라는 것들은 사실상 신자유주의와 다를바가 없는 기표라는 점이다. 

혹자는 민주주의라는 ㅁ,ㅣ, ㄴ, ㅈ, ㅜ, ㅇ, ㅡ  라는 글자들로 이루어진 저 기표 자체에 대단히 집착하는 양상을 보여주는데 중요한건 기표가 아니다.  글자에 집착해서 그 글자에 휘둘리지 마시라.  기표에 휘둘리기 시작하면 그 기표를 휘두르는 자들에게 휘둘리게 된다.   안그런가?  이것이 바로 보수우익이 사용하는 언어의 장난이다.  이와 관련된 연구서는 조지 레이코프의 저서를 보시면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민주주의라는 단어의 성격을 정확히 꿰뚫어보고 지속적으로 재창조되는 민주주의 개념을 주장하는듯하다.  이는 사실 최장집 교수가 말하지 않았던가?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가장 근본적 문제점은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에 대한 논의와 통찰 부족이라고 볼 수 있는바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다.  한편으로 지속적으로 재창조되는 민주주의라는 개념은 라캉의 자아개념을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하기도 한다.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라.  정의라는 단어를 듣는다면 누구나 쉽게 존 롤즈를 떠올릴 것이다.  존 롤즈가 만든 정의론 분야의 현존 최고의 석학으로 여겨지는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저서이다.  강의록으로 보이는데 아직 보지는 못했다.  샌델 교수가 보여주는 정의와 롤즈의 정의에 가장큰 차이점은 자유주의 개인주의에서 공동체주의로의 변화라고 볼 수 있겠다.  목차를 보면 아주 흥미로운데 벤담에서 칸트, 롤즈, 아리스토텔레스까지 각각의 학자들이 내보인 각각의 정치철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견해를 펼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참고로 존 롤즈의 책은 대부분 번역돼있으니 한번쯤 사서 정독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정의론'으로 검색하면 그의 주저가 나온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