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격은 어디에서 도출되는가?

Posted 2011. 1. 16. 21:36

반응형


두가지 사례를 들어보겠다.  어떤 연구자가 획기적인 연구성과를 내놓아 외국에서 큰 인정을 받게 된다.  어느 운동 선수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오게 된다.  이때 나오는 한국인들의 반응은 대부분 다음과 같다.  "위대한 민족의 승리"  "뛰어난 한민족"  "우수한 유전자"  등등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벗어나진 않는다.  한편 어느 평범한 개인이 실패를 거듭하여 자살을 하였다는 기사가 올랐다고 해보자.  이때 나오는 한국인들의 반응은 역시 대부분 다음과 같다.  "실패한 자"  "좀 더 노력하지 그랬나?"  "나약한 자"

이 두사건을 바라보면서 행간을 정확히 짚어내야할 필요성이 있다.  둘의 차이점이 극명하게 벌어지는 부분은 바로 책임의 소재에 존재한다.  즉 전자는 사회와 국가의 탓이 되는 것이고 후자는 철저하게 개인의 탓이 된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잘되는건 나라와 민족탓이요 못되는건 개인탓이라는 것이다.  성공은 신화가 되고 실패는 철저하게 짓밟으려 든다.  화려한 신화가 중요한 것이지 그 이면의 실패는 용인될 수도 없고 납득할 수도 없다.  이것이 바로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모습이다.  정말 재미있는 현상은 자신이 끊임없이 진보적인 가치를 확인한다고 말하는 사람조차도 저 프레임에서 크게 벗어나는 양상을 보여주진 않는다는 점이다.  위대한 유전자와 민족적 우수성을 강조하는덴 똑같은 양상을 보여준다. 

역사 속에선 꽤나 많은 것들을 확인 할 수 있는데 현재 한국인이 보여주는 유전자 강조와 혈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러한 습성은 불과 50년전에도 유럽의 독일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무엇하나 다른점을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지독하게 유사한 양상을 보여준다.  민족과 유전자적 혈통의 강조와 내부의 불만을 돌리기 위해 설정된 가상적 집단의 창출 그로 인한 특정한 이미지의 부여 마지막으로 공격.

당시 유대인을 대하는 인간의 태도는 뚜렷하게 대조되는 두가지로 표현된다.  하나는 돈이나 아는 벌레와 같은 아주 경멸의 대상으로서의 태도이며, 다른 한가지는 유대인의 돈과 지식을 이용하기 위해서 행하는 은근한 경외로서의 태도이다. 이러한 경외로서의 태도는 유대인을 말살하기 위한 태도를 정당화시켜주는 요소로서 작용하게 되며, 이런 일련의 과정속에서 전체주의적 요소가 나타나게 된다.  우리가 꿈꾸는 유토피아적 환상을 유지하기위한 필수적인 요소는 소극적 환상의 개념적 요소가 필요하게 되는바 이것이 바로 타자에 대한 과장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즉 타자를 소외시키는 과정은 타자의 권력에 대한 과장이 동시에 일어나는 이중과정이다.  쉽게 말해보자면 사실 유대인이라는 집단이 전부다 부자일리도 만무할테고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형적인 유대인이라는 인간상 역시 존재하지 않은 허상의 것에 불과하다.  따지고 보면 그러한 전형성은 굳이 갖다붙이면 모든 인간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보편소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결국 이는 그들을 개념지은 인간의 상상적 가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구조의 문제이지 개인의 문제는 아니라는 말이다.  그럼에도 유대인을 그렇게 개념짓는 것은 내부적 억압의 외부적 돌림을 뜻하게 된다.  이는 인간과 비인간으로서의 유대인의 대립 그리고 더 넘어 "우리안의 다름"이라는 개념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상징적 징표가 되는 것이다.

중요한건 이런 현상이 한국내에선 너무나도 쉽게 확인된다는 점이다.  민족적 우수함이라는 유토피아적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선 그 어떤 희생도 감내한다.  뻔히 보이는 아닌 것도 이 환상의 유지를 위해선 맞다고 우겨버리는 짓도 서슴치 않게 행한다.  그리고 이러한 환상의 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소극적 환상을 만들어내니 그것은 어이 없게도 이 사회의 가장 약한 고리를 공격해 들어간다.  약한 고리는 위대한 신화에 있어서 쓸모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 애써 외면하고 싶은 진실이기도 하며, 결코 이루어질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는 환상의 기만성에서 도출되는 불만을 돌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위대한 환상의 유지를 위해선 이런 측면이 도출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환상의 기만성이다.

사회가 혼란스러운 이유는 그 사회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의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전통적 가치관의 기반위에 근대적 가치관 여기에 신자유주의적 가치관이 50년도 안되는 사이에 다 들어오면서 엄청난 혼란을 유발하게 되고 사람들이 중심을 못잡게 되면서 자기 자신의 생존에만 집중하게 된다.   우리는 흔히 학교교육을 보고 엿같다고 말하지만 학교 교육도 다 이 사회가 만들어낸 것이고 이 사회 전체가 가치관의 혼돈속에 빠져있으니 학교교육인들 그것의 영향을 안받을 수가 없다.  우리사회 학교교육의 특징이 무엇인가?  목적은 오직 하나.  좋은 대학이고 좋은대학의 목적은 오직 하나.  좋은 직장이다.  좋은 직장의 목적은 오직 하나.  나의 생존이다.  결국 우리사회의 학교교육의 목적은 너의 생존을 가르치는 것.  그것만 남아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생존은 단순히 생물학적 삶의 유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상 한국 사회가 가지는 부의 총량은 전국민을 생물학적 생존의 위험에서 벗어나게 한지 오래이다.  중요한건 사회 전반이 가지고 있는 환상으로서의 욕망의 충족이다.  이 욕망 그 자체를 추구하는 것이 또 다른 형태의 생존이 되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생존에의 추구는 필연적으로 패배자를 낳을 수 밖에 없으며 이들에 대한 배려가 없다보니 이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 사회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의 문제는 따로 가는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한꺼번에 움직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치관의 부재와 기만적 환상에의 집착이 드러내는 하나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인간의 가치에 대한 태도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결국 허상의 것을 쫓는다는 것은 그만큼의 부작용이 생겨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그 부작용이 바로 인간을 향한 태도로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국격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한 가치의 확인에서 도출된다.  G20 백날해봐야 이사회의 구성원이 인간과 인권을 쓰레기로 안다면 한국이라는 나라가 가지는 국격 역시 쓰레기가 된다.  우리는 어디쯤있을까?  아쉽게도 한국이 국격을 찾기에는 좀 부끄러운게 사실이다.  세계최고 수준의 배타적 민족주의, 자신들은 절대 인식못하는 최고 수준의 인종차별주의국가, 심각하게 함몰된 국가민족주의.  전부다 인류 보편과는 거리가 아주 멀다.  되려 서구에서는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기피해야할 것들의 총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런 나라에서 한국의 국격과 지도적 위상을 확인한다는거 넌센스가 아닐련지.

국격이란 어거지로 세워지는게 아니다.  한 사회가 보여주는 인류보편으로서의 가치의 확인과 그것의 수호의지.  인간의 가치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확인을 위한 노력.  이 노력이 시행될때 전세계인은 한국이라는 나라 앞에 절로 존경의 의지를 표현하지 않겠는가?  이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국격이 아닐련지.


반응형
  1. | 2011.01.17 06:42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2. DDing

    | 2011.01.17 06:49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국격 좋아하시는 어떤 분들이 들으면 속이 쓰리겠네요. ㅎㅎ

  3. 언알파

    | 2011.01.17 07:0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ㅋㅋㅋㅋ
    그러니까요.
    아아..글에 백만번 공감..ㅋㅋㅋ

  4. | 2011.01.17 07:19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입니다

  5.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1.01.17 16:11 신고 | PERMALINK | EDIT |

    저도 떠나고 싶어요. ㅠㅠ. 유럽을 향한 동경

  6. 시크릿

    | 2011.01.17 07:22 | PERMALINK | EDIT | REPLY |

    잘되면 민족과 나라의 긍지
    못되면 개인의 탓.
    홍익인간이란 말은 어디로 갔을까요?

  7. 안다

    | 2011.01.17 08:21 | PERMALINK | EDIT | REPLY |

    국격은 예술용님 같은 분들이 많으면 자연스럽게 도출됩니다~
    이건 확실하게 자신 할 수 있네요~^^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헤헤^^

  8. mike kim

    | 2011.01.17 08:4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인류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제 인격부터 바로 세워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갑니다^^

  9. 朱雀

    | 2011.01.17 09:0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국격이란게 어느 순간에 그냥 생기는 게 아닌데, 무작정 공장에서 물건 찍듯이 생산하려는 모습을 볼때면 그저 답답할 뿐입니다...

  10. 묵자2010

    | 2011.01.17 10:17 | PERMALINK | EDIT | REPLY |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한사람의 격이 높아지면 한 집안의 격이 높아지고
    집안의 격이 높아지면 한 나라의 격이 높아지고
    한 나라의 격이 높아지면 인류 모두의 격이 높아진다.

  11. 예문당

    | 2011.01.17 10:17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개개인도 노력해야겠지만, 영향력 있는 분들이 더 좋은 모습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12. 라이너스™

    | 2011.01.17 10:46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잘보고갑니다. 멋진 월요일 아침되세요^^

  13. 카타리나^^

    | 2011.01.17 10:52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러니까...뭔 책을 보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1.01.17 12:58 신고 | PERMALINK | EDIT |

    보지 말라는거야..ㅋㅋㅋㅋㅋㅋ

  15. 여강여호

    | 2011.01.17 15:2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국격이 다 뭡니까? 제발 국격에 걸맞는 지도자나 됐으면 합니다. 이거 너무 합니다. 날이 풀릴 기미가 없으니....야간일 하는 저로서는 추위와 싸움이 마치 전쟁같네요...따뜻한 일주일 시작하십시오

  16. 글쎄요

    | 2011.01.17 21:32 | PERMALINK | EDIT |

    아직 국격이 낮으니 지도자도 그런 사람이 되나 봅니다.

    가끔 하는 행동들을 보면 저 사람들 권력 쥐어주면 정치판이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 행동들 하는 사람들 많거든요. 특히나 그런 사람들 중에서도 더 그러면서 힘도 원래 좀 있던 사람들이 정치판까지 올라가는 거겠지요.

    지도자도 바뀌어야 하지만 사람들 평소 생각도 좀더 긍정적이고 건전하게 바뀔 필요가 있지요. 느리지만, 변해가고 있다고 보여져요. 스스로 인식하면서 개개인이 변하고자 하면 더 빨리 변하겠지요. 맨날 나는 멀쩡한데 남들이 문제고 지도층이 문제야..라는 식이 아니라면요.

  17. 건강천사

    | 2011.01.17 17:59 | PERMALINK | EDIT | REPLY |

    진정한 국격이라 ㅎ
    말씀하신 한국의 전반적인 사회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지도자의 위상은 ... 그냥 스쳐지나가는 눈으로 보아도 짐작 할 수 있고요..
    가만히 있어도 시간은 흐르지만. 조금의 나아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18. ㅇiㅇrrㄱi

    | 2011.01.17 18:1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국격이라... 요즘 보아하니 국격은 말로 세워지는 것 같아요. 돈으로 세워지고... 공사판으로 세워지고...

  19. 뜨인돌

    | 2011.01.17 18:56 | PERMALINK | EDIT | REPLY |

    흠...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네요~~
    국격 아주 이용해먹는 사람들이 참 많죠~~ㅜ

  20. 좀 우려되는 글!

    | 2011.01.18 12:35 | PERMALINK | EDIT | REPLY |

    민족주의니 배타민족주의, 국가민족주의니 하는 말들을 보니깐 참...
    물론, 님이 말씀이 인류전체를 보면 맞는 얘기일진 모르나, 우리 주변 4강국을 보며 우리 자신을 되돌아본다면 과연.. 그렇게 한가한(?) 말씀하실 수 있는 걸까요?

    일본이나 중국은 완벽한 제국주의적 정책들을 추구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은, 지금도 한국내에서 자기들에게 손실을 가져다줄 복지국가나 참된 민주주의국가로 들어서는 걸 막기 위해 극력 공작활동을 펼치고 있는 중이고요!
    (아마도 [부산적기론]을 들고나와 자기들의 행동을 정당화하려 들겠지요.)

    그니까 제가 하고픈 말은,
    우리만 그 딴 식(?)으로 인류애 강조하고 배타성을 버린다고 해서 우리에게 뭔가 이로울 순 없단 겁니다! 대체 뭘 어쩌잔 건지.. 중국이나 일본에 흡수돼야한단 건지.. 구한말에 친일파들이, 조국을 배반하고 일본에 식민지로 팔아넘긴게 넓게 보아 옳단 건지... 도~저히 저로선 이해가 안 가는 글이네요!

    우리만 그런 본심(?).. 인간애, 인류애가 넘치면 뭐합니까?
    주변 4강들이 결코 그렇지 않은 걸?
    무슨... 그들 스파이도 아니고 참... 왜 우리만 무장해제를 해야만 한다고 그렇게들 선전선동질하고 댕기는 지 알 수가 없네요!
    이런들 저런들 그냥 살아남기만 하면 된다고 여기시는 모양인데...

    우리가 민족주의를 강조한건 자체적으로 그렇게 강화됐던 것만은 아니란 건 간과하고 작성한 글이라 적잖이 화가 납니다. (실수로 추천을 눌러서 더욱 화가 나는 건지도...)

    암튼간, 그런 말씀하실거면 일단 주변국들에게 먼저 강조하시고 그들에게 촉구하세요~
    우리네... 가진 것 없고 재산도 없는 우리 한국 일반서민들에게 모든 걸... 자존심마저 내려놓으라 그러지 말고 말입니다.

    어디서 보니깐,
    모 기업이 한국의 민족주의랑 전통등을 깨부수어 일본과 완전한 통합을 추구하려 노력중이라던데... 님도 그들과 한편인 건지..?

    암튼, 주변에 고만고만한 나라들이 몰려있고, 우리가 국력이 강해 그들과 대등한 입장서 모든 걸 보고듣고 판단할 수 있다면 몰라도 모~든 면에서 약하고 힘없는 우리가 먼저 정신무장을 해제해야한단 이따위 글...
    친일파들이 펼친 논리랑 뭐가 다른 지... 묻고 싶습니다, 정말!

    정말 답답하단 생각!
    정말 미치도록 화가나는 현재의 제 심리...

    그리고또, 이런 글에 공감한단 분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절레절레~
    뭐라 형언할 수 없을 만큼 슬픔을 느끼게 합니다!
    자신들이 놓인 위치나 제대로 알고서 이러는 건지..
    남북한간 전쟁으로 지들 이익만 챙기려는 주변4강에 밥이 되고자하는 이 현실을 보고있노라니 참...

    내가 너무(?) 오래 살았나?
    정말 참... 울분을 금할 길이 없는 현실에 또다시 털~썩 주저앉게 됩니다.


    그나저나, 우리가 배타적이라는 데...
    대체 얼마나 배타적이란 건지... 우리가 다른 나라, 다른 민족보다도 더욱 심각하게 배타적이란 건지...
    글쎄요~ 지금 밖에 나가도 외노랑 외국여자들이 눈에 자주 띄는 상황인데, 그들이 뭔가 어렵단 삶을 살고 있단 분위기는 전혀 풍기질 않던 데..
    오히려 버스안에서조차 껄렁껄렁... 마치 자국인 마냥 행동하는 외노들이 많이 보이던데...
    참, 저로선 알 수 없는 글입니다, 진짜!!!

  21. 안용태의 유쾌한 인문학

    | 2011.01.18 13:09 신고 | PERMALINK | EDIT |

    님같은 분들이 범하는 주된 오류가 바로 전형적인 범주 오류입니다.

    주변국과의 외교관계와 인권과 인간적 가치를 존중하자는 것이 도대체 먼 상관이죠? 상관이 있나요? 막 갖다붙이지 마세요.

    무장해제? 갑자기 먼 무장해제가 나오나요?
    인권과 인간적 가치를 확인하는 것과 먼상관이죠?
    친일파? 뜬금없이 친일파까지 나오네요.

    하긴 모든걸 이원화 시키면 당신같은 생각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참 쉬워요.

    안타깝네요. 님의 그 답 안나올정도로 완벽하게 세뇌되버린 그 정신이 말이에요.

    정말 뭐라 형언할 수 없을 만큼 큰 슬픔을 느끼게 합니다. 정말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지 못한채 이러는거 보면 털썩 주저 앉게 되네요.

  22. 님이 민족주의를 걸고 넘어지니깐 하는

    | 2011.01.18 15:16 | PERMALINK | EDIT | REPLY |

    얘기랍니다.

    범주 오류던, 제 두뇌자체의 하드웨어(?)적 오류든간에,
    일단은 님이 쓰신 글과 제가 쓴 댓글이 잘 매치가 안 된다 생각하시는 모양인데... 뭐, 그럴 순 있습니다. 보고듣고 배운 게 다를 수 있으니까요! 배경지식이 다를 수 잇으니깐...

    또한, 무장해제란 단어가 매우 탐탁치 않게 여겨지나 본데...
    정신력(?)은... 두뇌회로나 인간들 감정, 사고방식은 서로 떨어져서 존재하기 힘들다는 거... 저보다 잘 아실 겁니다. 저보다도 그런 것에 대해 더 많이 보고배운 거 같으니깐 말입니다. 하지만, 님과 같은 사고방식이라면야.. 배타적 민족주의를 버려야 옳은 거고, 만인을 위한 사고방식을 가져야만 옳게 여기게 될텐데.. 그런 식이라면, 우리가 주변강국들.. 그 국민들, 그 개개인들에게 모두 동일한 사고방식, 동일한 시각으로 봐줘야하는 거 아닙니까? 그렇담, 정신적 무장해제 상태가 아니겠냔 말씀입니다!

    님을 가만~보니깐, 스스로 상당한 지식인으로 자존감이 상당하신 거 같은 데...

    뭐, 암튼 좋습니다.
    저또한 마찬가지일테니깐...
    그치만, 님이 가진 사고방식이 옳다 생각된다고 해서 너무 직설적(?) 화살만을 상대방에게나 독자들에게 날리지만 마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혹여나 화나시거나 뭐... 기분 언짢게 생각진 마십시요.
    비꼬는 걸로 봐선 상당히 맘이 상하신 모양입니다만, 님께 맘상처를 주려는 댓글은 아녔으니까요!
    글이란 게 아시다시피... 좀 삭막하게 작성하면 꽤나 직설적(!)으로 들리지 않습니까? ^^
    또한, 사려깊은 분이시니, 님의 글과 제 댓글이 잘 매치가 안 된다 순간적 시각으로만 보지 마시고... 좀 더 생각해보시고... 또한, 내가 너무 내 머리속 앎만을... ...
    암튼, 님도 그렇겠습니다만은, 저또한 글로서 모든 걸 다 표현하기엔 상당히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뭔 상관? 갖다붙이다?... (제가) 아마도 이런 건 상대방도 나와 같은 배경지식이 있다 여기고서 얘기를 풀어가다보니깐 서로가 좀... 이렇게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된 듯 한 데...

    암튼, 급하게 댓글 작성해서 혹시나 또 기분상한 글이 되지 않았다 모르겠습니다.
    모쪼록 좀... 기분상해 하진 마시고, 제가 단 댓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또한 시간나는 대로, 님의 글을 다시한번 곰곰히 읽어볼 생각입니다.
    그럼..

    아... 혹시나 [부산적기론]에 대한 글,책이나 동영상을 보신 적이 있으신지?
    ^^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
« PREV : 1 : ··· : 323 : 324 : 325 : 326 : 327 : 328 : 329 : 330 : 331 : ··· : 720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