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니네트 드 발루아(Ninette de Valois)
발루아는 1898년에 태어나 2001년에 사망하게 되는 인물로 아일랜드 태생의 영국 무용수이자 교사이며 안무가이다.  발루아는 1923년부터 3년간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에서 활동하게 된다.  발레 뤼스에서 솔리스트까지 올랐다.  발레뤼스 출신의 무용수들중 이름난 분들은 굉장한 업적을 쌓아올리고 위대함이라는 경지에 이르게 되는데 발루아 같은 경우는 무용수로서 그렇게까지 큰 명성을 쌓은것 같지는 않다.  

그녀는 1926년 발레 뤼스를 떠나게 되고 여성을 위한 드 발루아 라는 무용 학교를 세우게 된다.  이때 그녀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국 스타일의 독특한 발레 훈련과 발레 컴퍼니의 확립이었다.  학생들은 올드 빅 극장에 서게 되고 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간단한 안무를 만들게 된다.  올드 빅 극장의 극장주인 Lilian Baylis는 기존의 극장은 여동생에게 맡겨버리고 다시 Sadler's Wells theatre 을 세우게 되며 이때 학교는 Vic-Wells Ballet School 로 개명된다. 

그리고 두 극장과 학교는 하나의 컴퍼니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 컴퍼니는 1931년 Vic-Wells 발레단으로 발족하게 된다.  
이발레단과 학교는 로열 발레단과 버밍험 로열발레단 그리고 로열 발레 학교의 전신이 되는데 1940년 다시 새들러스 발레단으로 개칭되었다가 새들러스웰스오페라 발레단으로 분리된다.  46년부터는 로열 코베트가든을 주된 주거지로 삼다 1957년 다시 두 발레단은 합쳐져 로열 발레단으로 이어진다.      

그녀는 훗날 이 극장들을 운영하며 대단히 위대한 업적을 세우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주된 스타 무용수들과 안무가들을 고용한 것이다.  일단 프레드릭 애쉬튼, 조지 발라신, 케네스 맥밀란, 누레예프, 마고트 폰테인, 알리샤 마카로바  등 이 모든 사람들을 그녀가 고용하고 안무가로 지정하게 되며 그 사람들이 영국발레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됨은 말할 것도 없다.  결국 발루아는 영국발레의 신화인 셈이다.




위의 영상은 로열 버밍험 발레단의 체크메이트 공연중 한 장면이다.  발루아는 몇 안되는 안무를 남기게 되는데 그중 체크 메이트와 난봉꾼의 행각 일대기가 그것이다.  현재에도 꾸준히 공연히 올려지고 있는 상태이다.  





위의 영상은 과거 발루아가 로열 발레 학교에서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다.  왔다 갔다 하면서 학생들을 살펴보는 사람이 바로 발루아이다.  굉장히 귀중한 자료중 하나이다.  물론 영국의 입장에서 말이다.



 
반응형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
« PREV : 1 : ··· : 224 : 225 : 226 : 227 : 228 : 229 : 230 : 231 : 232 : ··· : 702 : NEXT »